가상화폐
비트코인, 하루 만에 ‘폭삭’...트럼프 ‘이 발언’ 끌어내렸나

3일(현지시간)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에 따르면 미 동부 시간 기준 이날 오후 4시 20분(서부 낮 1시 20분) 비트코인의 가격은 8만6252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24시간 전보다 8.29% 하락한 수치로 전날 급등 이전 수준과 비슷한 수치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에서도 4일 오전 7시 11분 기준 1억2965만5000원으로 전날대비 9.01% 하락했고, 빗썸에서는 1억2947만9000원으로 전날대비 4.19%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비트코인은 이날 한때 8만5000달러 선이 무너지기도 했다. 전날 9만5000달러를 돌파하며 급등했던 것과 비교하면 불과 하루 만에 약 1만 달러가 변동된 것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자신이 설립한 SNS '트루스소셜'을 통해 디지털 자산 관련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그는 실무그룹에 가상자산 전략 비축을 추진하도록 지시했다며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비롯해 리플, 솔라나, 카르다노 등이 포함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가상화폐 시장은 즉각 반응했다. 한때 8만 달러 선이 붕괴했던 비트코인은 급등세를 보이며 9만5000달러를 돌파하기도 했다. 하지만 상승세는 하루도 지속되지 못하고 급락세로 전환됐다.
비트코인의 급락 배경에는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확대 정책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한 25% 관세 부과를 4일부터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4월 2일부터는 '상호 관세'도 적용하겠다고 밝혀 글로벌 무역 긴장이 고조될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동물실험 폐지 명암] 우정바이오, 타격 불가피…향후 전략은⑦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승기, '주가 조작 혐의' 처가 손절..무슨 사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백악관 "자동차 관세 완화"…다른 관세와 중복적용 제외(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해외서는 투자 늘리는데…갈길 먼 국내 헤지펀드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할로자임, MSD에 특허심판 이어 특허소송...알테오젠 영향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