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이슈
텐센트 AI 챗봇, 딥시크 제치고 中 아이폰 앱 1위
- 무료 앱 상위 5개 중 3개가 AI 챗봇… AI 시장 경쟁 심화

[이코노미스트 정동진 기자]텐센트(Tencent)의 AI 챗봇 ‘위안바오(Yuanbao)’가 중국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으로 올라서며 딥시크(DeepSeek)를 제쳤다.
4일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위안바오는 중국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순위 1위에 등극하며 딥시크를 넘어섰다. 이에 따라 중국 앱스토어 무료 다운로드 상위 5개 앱 중 3개가 AI 챗봇이 됐다. 텐센트 외에도 바이트댄스(ByteDance)의 ‘더우바오(Doubao)’와 딥시크의 AI 챗봇이 포함됐다.
텐센트는 AI 기술을 자사 서비스에 적용하며 활용 범위를 넓히고 있다. 위챗(WeChat) 검색 기능과 인기 게임 펜스키퍼 엘리트(Peacekeeper Elite) 내 AI 기반 가상 동반자 기능을 추가했고, 최근에는 응답 속도를 개선한 ‘훈위안 터보(Hunyuan Turbo)’ 버전을 출시했다.
AI 관련 기업들의 투자도 이어지고 있다. 알리바바(Alibaba)는 딥시크를 벤치마킹하며 530억달러(약70조원) 규모의 AI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바이두(Baidu) 역시 AI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있다.
현재 AI 챗봇 서비스는 대부분 무료로 제공되거나 오픈소스로 공개되고 있어 수익화 모델이 확립되지 않은 상태다. 니콜라스 블룸(Nicholas Bloom)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는 “AI 챗봇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기업들이 이를 어떻게 수익화할지는 아직 불확실하다”며 “현재는 사용자 확보 경쟁이 우선이며,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텐센트는 AI 챗봇 시장 내 입지를 확대하기 위해 검색, 메신저, 게임 등 자사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향후 AI 기술을 어떻게 발전시키고 이를 어떤 방식으로 수익화할지가 중국 AI 업계의 주요 관심사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인공췌장' 큐어스트림, 110억 시리즈 A 투자유치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강은비 "18살 첫 만남때…" 펑펑 운 사연, 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할인도 경품도 '역대급'…여기가 '여행천국'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한화그룹, 美 워싱턴에 글로벌 방산 '지휘본부' 세웠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임상 성공에 티움바이오 뛰고 바이오솔루션 날았다[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