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
뉴욕유가, 트럼프 이란산 원유 규제에 급등…WTI, 1.8%↑
- 59.24달러 거래 마감

1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근월물인 6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전장 대비 1.03달러(1.77%) 높아진 배럴당 59.24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4거래일 만에 처음으로 상승했다.
글로벌 벤치마크인 브렌트유 7월 인도분 가격은 전장 대비 1.07달러(1.75%) 오른 배럴당 62.13달러에 마감했다. 브렌트유 7월물은 이날부터 근월물이 됐다.
뉴욕증시의 강세를 따라 오름세를 보이던 WTI는 뉴욕 오전 장 후반 무렵 보합권으로 후퇴했으나, 마감가 산출 직전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전해지자 즉각 뛰어올랐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루스소셜을 통해 "이란산 원유나 석유화학 제품의 모든 구매를 지금 멈춰야 한다"면서 "이란에서 원유나 석유화학 제품을 조금이라도 구매하는 모든 국가나 사람은 즉시 2차 제재 대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들은 미국과 어떤 방식, 형태, 유형으로든 사업하는 것을 허락받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2차 제재는 미국 정부의 직접적인 제재 대상과 거래하는 상대방까지도 미국과 교역과 금융 거래 등을 하지 못하게 하는 제재를 의미한다.
이날 앞서 발표된 미국의 제조업 업황 지표는 예상보다는 선방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공급관리협회(ISM)에 따르면 4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48.7로 전월대비 0.3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경기 확장과 위축을 가르는 기준선 '50'을 2개월 연속 밑돌았지만, 시장 예상치(48)는 웃돌았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이재명 파기환송심, 서울고법 형사7부 배당…재판장 이재권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팜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롯데타워 보이네' 배우 이주빈, 한강 뷰 새 집 마련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사라진 경제 사령탑…초유의 '대대대행'에 경제 우려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역방향 진출 본격화… 영국에서 기회잡는 중동 기업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매출 1000억 첫 돌파' 동방메디컬, 中서 금맥캔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