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소상공인연합회 업무협약 체결
쇼핑라이브 등 서비스 활용해 소상공인 판로 확대

송치영(왼쪽)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 정책 대표. [사진 네이버]
[이코노미스트 최영진 기자] 네이버가 자사 서비스를 활용해 소상공인의 판로 확대 및 성장에 적극 나선다. 네이버와 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의 성장과 도약을 위한 상생 협력 업무협약’을 2일 체결했다. 채선주 이 자리에는 네이버 대외·ESG 정책 대표와 송치영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네이버는 2023년 6월부터 이미 소상공인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었다. 국내 IT 기업 최초로 소상공인연합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스마트플레이스, 쇼핑라이브 등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해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과 홍보를 지원한 것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네이버와 소상공인연합회는 ▲지역 소상공인 발굴 및 육성 ▲숏폼을 활용한 지역 소개와 소상공인 홍보 등 한층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위해 협력을 강화한다. 쇼핑라이브 등의 네이버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게 된다.
지역의 유망한 소상공인을 발굴하여, 각 지역 행사와 연계해 판로 확대를 지원하고 나아가 해외 진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힘을 쏟는다. 또, 숏폼을 통해 가볼 만한 장소를 발견하는 사용성이 많은 만큼, 네이버 클립을 통해 지역의 숨은 명소와 소상공인 가게를 소개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 정책 대표는 “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해온 네이버는 상생 철학을 서비스 전반에 녹이는 동시에, 소상공인이 네이버의 다양한 기술 플랫폼과 솔루션을 활용해 성장할 수 있게 지원해왔다”며 “소상공인들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연합회와 함께 새로운 사업기회와 성장 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송치영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네이버와의 업무협약이 미래를 향한 또 다른 발판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소상공인 발굴 사업을 지원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성장과 도약을 위한 실질적인 상생 협력을 펼쳐 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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