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75년 서울~파리 첫 운항
전방위서 ‘민간 대사’ 역할 수행

서울과 파리를 잇는 이 노선은 대한항공이 유럽에 처음 진출한 이래 가장 오래 운항해온 장거리 여객 노선 중 하나로, 이번 50주년은 항공사와 한불 관계 모두에 의미 있는 이정표로 평가된다.
기념 행사는 지난 2일(현지시간) 샤를 드 골 국제공항에서 파리발 인천행 KE902편 승객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해당 항공편에서 50번째로 체크인한 승객에게는 대한항공이 인천행 왕복 항공권을 선물했고, 전 탑승객에게는 새로운 기업 이미지(CI)가 담긴 기념품도 증정됐다.
또한 4일에는 파리 한국문화원에서 공식 리셉션이 열렸다. 행사에는 ▲최정호 대한항공 영업총괄 부사장 ▲심현준 프랑스지점장을 비롯해 ▲문승현 주프랑스 한국대사 ▲이일열 한국문화원장 ▲이진수 관광공사 파리지사장 등 주요 인사와 현지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대한항공과 프랑스의 인연은 항공기 구매에서 비롯됐다. 1970년대 초, 당시 신생 항공기 제조사였던 에어버스의 첫 모델 A300을 대한항공이 비유럽권 최초로 구매 계약하면서 관계가 시작됐다. 당시 대한항공의 결정은 업계 안팎에서 모험으로 평가됐지만, 이후 에어버스가 글로벌 제조사로 자리잡는 데 발판이 됐다는 평가도 받는다.
이후 대한항공은 에어프랑스와의 협업을 통해 화물 공동 운항 체계를 마련하고, 한국과 프랑스 정부 간 항공 협정을 성사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정기 여객 노선은 화물 노선으로 시장을 먼저 검증한 뒤, 1975년 3월 서울공항에서 출발한 유럽행 여객기로 본격 개시됐다. 주 2회 운항으로 시작한 이 노선은 1982년 샤를 드 골 국제공항으로 이전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대한항공은 단순한 항공 운송을 넘어, 한국과 프랑스를 연결하는 문화적·경제적 가교 역할도 수행해왔다. 대표적으로 2008년 루브르박물관의 오디오 가이드 시스템 개편 당시 한국어 서비스를 도입하는 데 기여했고, 이후 오르세미술관과 영국 대영박물관 등으로 한국어 안내 확대를 이끌었다. 이 같은 공로로 대한항공은 같은 해 항공사 최초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감사패를 수상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에도 대한항공은 인천~파리 노선을 유지하며 양국 간 필수적 인적 교류를 지속시켰다. 현지 교민들과 출장 수요를 고려한 결정으로, 당시 다수 노선이 중단된 상황에서도 고군분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단순한 항공 수송을 넘어 한국과 유럽의 인적, 물적 교류를 확장해왔다는 점에서 대한항공에 프랑스 파리는 특별한 의미를 지닌 취항지”라며 “이번 파리 취항 50주년을 계기로 한국과 프랑스 양국의 유대를 강화하고 대한항공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더 나은 세상으로 연결하는 데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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