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무안공항 7월 운항 재개 불투명…참사 후 공사 지연에 폐쇄 장기화
- 활주로·접근절차 등 핵심 공정 줄줄이 지연

12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최근 국토부는 7월 중 무안공항의 운항을 재개하기 어렵다고 보고 3개월 추가 연장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시설 개선 공사 등으로 인해 정확한 운항 재개 시점은 하반기는 돼야 관측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국토부는 사고 이후 공항 전반의 안전성을 개선하겠다며 폐쇄 기간을 올해 7월 18일까지 연장했다. 그러나 정작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 로컬라이저 둔덕은 여전히 철거되지 않은 상태다.
한국공항공사는 로컬라이저를 경량 철골구조로 전면 교체하는 공사를 계획했다. 둔덕을 모두 철거하고 경량 철골구조로 전면 교체하는 것이 골자다. 하지만 통합 설계 완료와 착공 일정이 늦어지면서 목표인 8월 말까지 철거·재설치가 가능할지 불투명하다.
기존 199m 수준이었던 종단안전구역은 올 하반기 중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권고기준에 맞춰 활주로 양끝 240m 이상을 확보하도록 개선하기로 했다. 7월 준공을 목표로 2800m 길이의 활주로도 8월까지 3160m로 연장될 예정이다.
또한 조류충돌을 최소화할 대책으로는 올 하반기 전국 공항 중 최초로 무안공항에 조류탐지 레이더가 설치된다. 열화상카메라, 음파발생기 등 추가장비가 8월까지 도입되고, 조류 대응 전담인력도 기존 4명에서 연말까지 12명으로 증원할 방침이다.
항공기의 정밀접근을 위한 이·착륙 절차 개선 작업 역시 연말까지는 완료되기 어렵다. 남→북 한방향 정밀접근절차 도입은 12월까지 항행시설 점검과 비행검사, 항공정보간행물(AIP) 등재를 마쳐야 하며, 북→남 방향 접근절차는 북측 활주로 연장공사와 연계해 연말께야 도입이 가능할 전망이다.
무안공항이 연내 운항을 재개할 수 있을지 여부도 불투명한 상황에서 광주·전남 지역에서는 무안공항의 국제선 노선을 임시로 광주공항으로 옮기려는 움직임도 나오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 4월 국토부에 무안공항 대신 광주공항 국제선 임시취항을 신청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무안공항의 운영재개시기는 공사 일정에 따라 유동적이긴 하지만 최대한 빨리 재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12월29일 오전 9시3분께 무안공항 활주로에서 방콕발 제주항공 여객기가 동체착륙을 시도하다 활주로 밖 로컬라이저 콘크리트 둔덕에 정면충돌하고 폭발했다. 이 사고로 탑승자 181명(승무원 6명·승객 175명) 중 승무원 2명을 제외한 179명이 사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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