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기보·국민은행, 미래영위 R&D기업에 1467억 협약보증

[이코노미스트 이병희 기자] 기술보증기금(기보)은 국민은행과 미래성장산업 육성 및 성장기반 구축을 위한 ‘대한민국 진짜 성장’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AI, 방산, 바이오, 콘텐츠, 에너지 등 기술주도 신산업과 기후위기 대응 등 미래세대를 위한 성장기반 구축 분야 R&D기업을 공동 지원하고, 최대 1467억원 규모의 협약보증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기보는 국민은행의 특별출연금 40억원을 재원으로 최대 800억원 규모의 특별출연 협약보증을 지원한다. ▲보증비율 상향(85%→100%·3년) ▲보증료 감면(0.2%p↓·3년) 등의 우대혜택을 준다. 기보는 또 국민은행의 보증료지원금 10억원을 기반으로 667억원 규모 보증료지원 협약보증을 공급하고, 국민은행은 보증료(0.5%p·3년)를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기보의 기술보증 요건을 충족하는 신기술사업자 중 ▲AI·반도체 ▲제약·바이오·헬스케어(K푸드) ▲자동차·조선·방산(항공우주) ▲한류·S/W·문화콘텐츠 ▲ESG·친환경·탄소·에너지 ▲딥테크·핀테크 분야의 R&D기업이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AI, 방산, 문화콘텐츠 등 미래 먹거리 산업을 영위하는 R&D기업의 사업화를 적극 지원함으로써, ‘대한민국 경제의 진짜 성장’ 시대를 뒷받침할 금융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금융기관과의 협업을 확대해 미래 전략산업 육성을 적극 지원하고, 기술주도 성장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산청 산사태 `94세 할머니` 손자가 700m 업고 뛰어 살렸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이데일리
경찰, 방시혁 압수수색 영장 신청..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김건희특검 "윤석열 29일·김여사 8월6일 출석 통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합법 탈 쓴 편법”…롯데렌탈 유상증자 둘러싼 논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신고가 새로 쓴 알테오젠·美진출 기대감에 오른 오가노이드사이언스[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