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민생 소비쿠폰으로 담배 대량 구매…"취지 무색" 논란 확산
- 품목 제한 필요성 대두

생필품 소비를 유도해 내수 활성화를 꾀하겠다는 정책 취지와 달리, 일부 소비자들이 쿠폰을 편의점 등에서 담배 구매에 사용하면서 품목 제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1일부터 국민 1인당 최대 40만 원까지 사용할 수 있는 소비쿠폰 지급을 시작했다. 사용처는 편의점, 음식점, 마트 등 오프라인 생필품 중심 매장으로, 대부분의 일상 소비 업종이 포함됐다.
이에 맞춰 편의점과 식당 등은 매장에 '소비쿠폰 사용 가능' 안내문을 부착하고 고객 유치에 나섰다. 업계 관계자들은 "쿠폰 사용으로 매출 회복이 기대된다"며 반기는 분위기다.
의외의 수혜 업종은 담배업계다. 쿠폰 사용이 가능한 편의점에서 담배 구매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별도 마케팅 없이도 자연스러운 소비 증가가 예상된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SNS)에서는 '민생지원금 절망편'이라며 소비쿠폰으로 담배 15갑을 샀다는 인증 사진도 공유되고 있다. 일부 애연가들 사이에서는 '흡연지원금'이라는 농담도 나온다.
앞서 지난 2020년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당시에도 담배 매출 증가로 이어진 바 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1차 재난지원금이 지급된 2020년 5∼8월 담배 판매량은 12억5000만갑으로 전년 같은 기간의 12억200만갑에 견줘 4.0% 늘어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담배는 가격이 고정돼 있고 소비가 꾸준한 편이지만, 이번 소비쿠폰으로 일시적 매출 상승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전했다.
정부는 오는 8월까지 추가 소비쿠폰 지급을 검토 중이며, 향후 사용처를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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