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민생회복 소비쿠폰, 1위 사용처는 안경점"...소상공인 카드 평균 매출 2.2% ↑
- 한국신용데이터, 전국 소상공인 매출 데이터
유통업종 평균 매출 전주 대비 12% 상승

한국신용데이터(KCD)는 전국 소상공인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이 시작된 1주차인 7월 21~27일 동안 전국 소상공인의 평균 주간 카드 평균 매출이 전주 대비 약 2.2% 전년 동기 대비 약 7% 증가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정책 시행 초기부터 소상공인 매장에 실질적인 소비 효과가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국신용데이터가 분류하는 업종 기준으로 유통업의 매출 증가 폭이 가장 컸다. 1주차 기준 유통업종의 평균 매출은 전주 대비 12% 상승했다. 유통업의 세부 업종에서는 안경점이 전주 대비 약 56.8% 증가해 가장 큰 평균 매출 상승세를 기록했다. 이 외에도 패션, 의류 분야의 매출이 28.4% 증가했으며 이어 면요리 전문점, 외국어 학원, 피자, 초밥/롤 전문점, 미용업 순으로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서비스업 매출은 지난주 보다 평균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최근 이어지는 폭염과 7월 말 휴가 기간이 겹치면서 반등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소득별 맞춤형으로 1인당 15만원에서 55만원까지 지급되는 정부의 소비 활성화 정책이다. 지난 7월 21일부터 1차 지급이 시작됐으며, 사용 기한은 오는 11월 30일까지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카드사 또는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을 통해 쿠폰을 신청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처는 연 매출 30억원 이하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강예원 한국신용데이터 데이터 총괄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이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서민/지방의 소비 역량 증대를 통해, 소상공인 매출 증가를 이끌어내고 있음이 나타났다””며 “유통, 외식, 미용 분야 등 생활 밀착 업종에서 뚜렷한 매출의 변화가 나타난 만큼 정책이 더 많은 골목상권 회복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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