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스타밸리·호미곶 리조트, 도시관리계획 심의 통과
호텔·콘도·골프장·펫파크 등 복합레저시설 조성

포항시는 지난달 10일과 24일 열린 위원회에서 두 사업 모두 토지적성평가를 최종 통과했다고 4일 밝혔다. 이로써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 입안을 위한 사전 절차가 마무리돼 향후 인허가 등 후속 행정절차도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총사업비 1조 원 규모에 달하는 이 두 사업으로 시는 체류형 관광인프라를 확충하고 지역 일자리 창출, 해양관광특구 지정 등 호미반도권 광역 관광개발의 본격적인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먼저 남구 장기면 두원리 일원 약 165만㎡ 부지에 조성되는 코스타밸리 관광휴양지구는 2028년까지 총 8,677억 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복합관광단지다.
약 500객실 규모의 호텔·콘도 숙박시설, 골프장, 펫파크, 스마트 레이싱, 딥다이브, 푸드테크 관광센터 등을 갖춘 대형 복합레저시설이 들어선다. 세계 장수마을 '블루존' 콘셉트를 도입한 웰니스센터와 온천시설을 결합해 아시아 최고 수준의 장기체류형 리조트로 개발된다.
또한 남구 호미곶면 구만리 127만㎡ 부지에 추진되는 호미곶 골프&리조트 조성사업은 총 1,745억원 규모로, 2007년 9홀 골프장 계획이 고시된 이후 지연돼 온 지역 숙원사업이다.
2021년 민간사업자 승계 후 18홀 골프장과 고급 리조트를 포함하는 관광휴양단지로 재편됐다. 현재 부지의 99%를 확보했으며, 2027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한다.
포항시는 두 사업 모두 오는 2026년 초 착공을 목표로 행정절차를 신속히 마무리하고, 호미반도를 동해안 대표 해양레저·관광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홍성철 기자 thor0108@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알리코제약, 폭염 속 '쿨비즈' 시행…반바지·샌들 가능 복장 규율 없앴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오윤혜 '한덕수 명예훼손 혐의' 끝내 처분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단독]국힘 송언석, 대통령실에 정찬민·홍문종 등 광복절 특별사면 요청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재매각에 걸림돌”…SK해운 인수 포기한 HMM의 속사정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듀켐바이오, ‘프로스타시크’로 연 1천억+α 자신하는 이유는?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