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일반
1000원→5500원 '주가급등' 삼부토건, 이응근·이일준 재판행

김건희 여사 관련 각종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삼부토건 주가조작과 관련해 이일준 삼부토건 회장과 이응근 전 대표이사를 지난 1일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다.
문홍주 특검보는 4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 1일 이 회장과 이 전 대표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 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성옥 전 회장은 계속 조사 중이고 이기훈 부회장은 신속히 체포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 회장 등은 2023년 5∼6월께 삼부토건이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을 본격 추진할 것처럼 투자자들을 속여 주가를 띄운 후 보유 주식을 매도해 총 369억원의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는다.
특검팀은 이들이 2023년 5월 폴란드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을 계기로 현지 지방자치단체와 각종 업무협약을 맺었다는 보도자료를 내 재건 사업을 추진할 것처럼 투자자를 속였다고 본다.
특검팀은 지난달 18일 이 회장과 이 전 대표를 구속해 수사를 이어왔다.
특검팀은 이들과 같은 혐의를 받는 조성옥 전 회장과 이기훈 부회장의 구속영장도 청구한 바 있다.
그러나 조 전 회장의 구속영장은 범죄 혐의에 대한 소명이 부족하고 방어권 보장의 필요성이 인정된다며 법원에서 기각됐다.
이 부회장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지 않았다. 특검팀은 그가 연락을 끊고 도주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삼부토건 전현직 회장의 지분 승계 실무를 맡는 등 '그림자 실세'로 알려져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셀트리온홀딩스, 5천억 규모 CB 발행…"셀트리온 주식 매입·사업구조 개편 목적"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오윤혜 '한덕수 명예훼손 혐의' 끝내 처분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단독]국힘 송언석, 대통령실에 정찬민·홍문종 등 광복절 특별사면 요청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재매각에 걸림돌”…SK해운 인수 포기한 HMM의 속사정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듀켐바이오, ‘프로스타시크’로 연 1천억+α 자신하는 이유는?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