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반기 매출 1.2조…2분기 매출 5787억·영업이익 13억
핵심 사업 강화·신사업 발굴 집중…2분기 연속 성장

컬리는 이날 올해 상반기 연결 기준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6% 늘어난 1조1595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115억원 개선된 31억원으로 창사 이래 첫 반기 흑자를 달성했다.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한 5787억원, 영업이익은 13억원 흑자를 기록했다.
상반기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161억원으로 나타났다. 매출 증대와 물류 생산성 효율화, 수익성 강화 등 전방위적 개선을 통해 1년 전보다 106.8% 늘었다고 컬리는 설명했다. 같은 기간 전체 거래액(GMV)은 13.6% 증가한 1조7062억원으로 집계됐다.
컬리는 “식품과 뷰티 등 주력 사업의 안정적 성장과 신사업 진출, 샛별배송 확장 등이 2개 분기 연속 흑자에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컬리의 주력 사업군인 식품 카테고리의 상반기 거래액은 11.5% 불었다. 럭셔리와 인디 브랜드 등의 수요가 지속되면서 뷰티컬리도 고른 성장을 유지했다.
신사업 중에서는 풀필먼트서비스(FBK) 등을 아우르는 판매자배송상품(3P) 거래액이 59.4% 늘었다. 상품 다각화와 패션 및 주방용품을 위주로 한 FBK 사업 경쟁력 강화 등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됐다. 컬리는 FBK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달 초 경기도 안산에 ‘3PL 저온센터’를 새롭게 구축했다.
작년 샛별배송 권역을 대폭 확대하며 신규 고객 수도 증가했다. 컬리는 지난해 2월 경주를 시작으로 ▲포항 ▲여수 ▲순천 ▲광양 ▲광주 등 11개 지역에서 새롭게 샛별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달에는 제주도 하루배송 서비스를 오픈했다.
하반기부터 컬리는 전사적 AX 전환(AI Transformation)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컬리는 지난달 인공지능(AI) 기반의 신사업 기획을 주도할 AX 센터 조직을 신설했다. AX 센터는 조직 내 AI 기술의 도입과 활용을 선도하는 부서로 일하는 방식과 서비스 가치의 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종훈 컬리 경영관리총괄(CFO)은 “올해 상반기 핵심 사업 강화와 신사업 발굴에 집중한 결과 2분기 연속 흑자와 첫 반기 흑자라는 큰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며 “영업이익을 유지하면서도 매출 성장률은 가속화하는 만큼 지금의 추세가 더욱 확장될 수 있도록 하반기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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