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이슈
배달원 얼굴에 "활짝"…샤오미 스마트 도어락, 주인 대신 인식해 문 열려 논란
- 보안 취약성·생체 인식 신뢰성 도마 올라

18일 중국 매체 중화망, 싱가포르 머스트쉐어뉴스 등에 따르면 사건은 지난 11일 소셜미디어(SNS)에 샤오미의 '스마트 도어락 2 프로' 모델의 얼굴 인식 오작동 장면을 담은 영상이 올라오면서 알려졌다.
집주인 A씨는 지난 10일 저녁 배달 음식을 주문했고, 이후 배달원이 음식 봉지를 현관문 손잡이에 걸자 도어락이 배달원의 얼굴을 A씨로 잘못 인식해 잠금 해제 신호음과 함께 문이 열렸다.
당시 복도 CCTV에는 배달원이 음식을 걸어둔 뒤 계단을 내려가려다 신호음에 놀라 문 쪽을 바라보는 모습도 포착됐다.
A씨는 "가끔 도어락이 얼굴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2차 확인을 요구한 적은 있었지만, 다른 사람의 얼굴로 잠금이 해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배달원 얼굴이 비슷하긴 했지만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샤오미 고객센터에 연락해 제품 오작동을 신고했고 수리 기사가 방문해 제품 점검을 진행하도록 조치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해당 영상을 접한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도둑이었으면 어쩔 뻔했나" "생체 인식 기술의 한계를 보여준다" "도어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인데 이러면 제 기능을 못 한다고 봐야 한다" 등 비판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큐렉소, 인도네시아 최대 병원에 인공관절 수술로봇 ‘큐비스-조인트’ 공급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신지, ♥문원과 결혼 심경 "부모님도 다 알고…"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트럼프, 푸틴-젤렌스키 회담 주도…종전 선언 노린다(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돈 되는 건 다 판다"…SK, 저우산 LNG터미널 지분 정리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넥스트바이오메디컬 16兆 자궁근종 치료시장 다크호스 '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