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작심스터디카페 강동천호점 가맹 진출…상가주 공실 해소와 교육 상권 결합

강동구 천호동 이스턴스퀘어에 작심스터디카페 강동천호점이 들어선다. 이번 입점은 장기간 공실로 고민하던 상가주가 안정성과 성장성을 모두 갖춘 업종을 선택한 사례다. 교육 수요가 풍부한 지역 특성과 맞물려 상가 가치 제고 효과가 기대된다.
강동천호점은 총 90평, 3개 호실 규모로 조성된다. 인근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학원가가 밀집해 학습 공간 수요가 꾸준한 지역이다. 특히 작심스터디카페는 업계 전반의 학생 중심 수요와 달리 성인 고객 비율이 평균 70% 이상을 차지하며 차별화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천호 상권에서도 단순 학습 공간을 넘어 성인 고객이 주도하는 프리미엄 학습·업무 거점으로 안착할 것이라는 평가다.
‘작심’은 무인 운영 솔루션 ‘픽코파트너스’와 차별화된 공간 설계로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왔다. 개방형 열람석, 독립형 집중석, 프리미엄 휴식 공간까지 아우른다. 이는 단순한 공부방을 넘어 카공족·수험생은 물론 자기계발형 성인과 직장인까지 폭넓게 수용하는 복합 학습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변화는 스터디카페가 청소년 위주 공간에서 벗어나 성인 이용률 증가라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작심 관계자는 “천호는 서울 동부권에서도 학습 수요가 확실히 검증된 지역”이라며 “특히 최근에는 성인 고객층이 주도적으로 공간을 이용하는 흐름이 뚜렷해지고 있다. 때문에 이번 강동천호점 진출은 상가주와 브랜드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기회”라고 밝혔다.
한편 업계 1위 스터디카페 ‘작심’은 서울 핵심 상권은 물론 지방 주요 도시까지 활발히 오픈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제주, 경북예천, 여수 등 비수도권 지역과 평창군 공공 협력 모델까지 진출하며 전국 단위 확산 전략을 공격적으로 본격화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명인제약, 증권신고서 제출…유가증권시장 상장 본격 시동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김태희, 할리우드 진출한다고 하니 ♥비 반응이..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최태원 "성과급 5000% 받는다고 행복해지는 것 아냐"(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태광산업, 애경산업 인수전 SI로 참여…“출자 절대 없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미리보는 메지온 '유데나필' 2차 임상 3상 결과는? 합격,합격, 또 합격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