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코스피 숨 고르기 속 8월 수출 반등…그러나 혁신 경쟁력엔 경고음 [AI로 본 그날]
※ 뉴스는 돌고 돕니다. 특히 경제 이슈는 일정한 사이클을 두고 다시 벌어진다고 말합니다. 사이클이란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영원한 황금기'도, '영원한 불황기'도 없는 것입니다. 과거의 뉴스를 그저 지나간 일이라고 잊을 수 없는 까닭도 이 때문입니다. 과거 뉴스를 알면 현재는 물론 미래의 모습까지 예측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이코노미스트]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과거의 주요 뉴스를 되짚겠습니다.

지난해 오늘인 2024년 8월 21일 주요 경제 뉴스 키워드 3가지는 이와 같습니다. ▶코스피, 잭슨홀 경계 속 약세 출발 ▶8월 수출 선전 ▶혁신지수 논쟁, 한국의 기술경쟁력 경고음입니다.
코스피, 잭슨홀 경계 속 약세 출발
2024년 8월 21일 코스피는 장 초반 0.2% 내리며 2691.35로 출발했습니다. 전날 미국 증시가 랠리를 쉬어가고, 같은 주 열리는 잭슨홀 회의에서 제롬 파월 의장의 발언을 대기하는 관망 심리가 짙었습니다. 엔비디아 약세가 기술주 투자심리를 눌렀고, 연준의 향후 통화정책에 대한 단서가 주목됐습니다.
관세청 잠정치에 따르면 8월 1~20일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증가세를 보이며 회복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반도체와 자동차가 성장을 이끌었고, 중국·미국향 선적도 개선 조짐을 보였습니다. 당시 증권가와 해외통신은 “8월 수출 증가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관측했습니다.
혁신지수 논쟁…한국 기술경쟁력에 경고음
같은 날 공개된 해외 분석에선 한국의 혁신 리더십 둔화 우려가 제기됐습니다. 과학기술·특허·논문 등 11개 분야를 비교한 벤치마킹 결과를 토대로 “한국의 기술경쟁력이 일부 영역에서 중국에 뒤처졌다”는 평가가 나오며, 인력·R&D 생태계 재정비 필요성이 부각됐습니다.
*이 기사는 AI를 활용해 작성했습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마약 투약' 이철규 의원 아들, 1심 징역형 불복 항소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 시그니처 출신 지원, 25일 본격 홀로서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단독]배터리소재, 수주절벽에 비명…시운전 하고 멈춰선 롯데켐 공장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태광산업, 애경산업 인수전 SI로 참여…"출자 검토 안 해"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미리보는 메지온 '유데나필' 2차 임상 3상 결과는? 합격,합격, 또 합격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