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 포커스
올 상반기 중국, 국제 항공 화물 노선 50% 이상 증가…

중국물류구매연합회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중국에서 신규 개설된 국제 항공 화물 노선 수가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 노선의 화물 운송량 비중도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며, 항공 물류가 주요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올해 들어 화물 및 우편물 운송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산업의 성장에 힘입어 항공 물류 수요가 크게 확대됐다. 2025년 상반기 기준 국제 화물·우편 운송량은 203만 7000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4% 증가했다.
6월 30일 기준, 중국 전역에서는 총 145개의 신규 화물 항공 노선이 개설됐다. 이 중 국제 노선은 117개로, 전년보다 58.1% 증가했다.
항공 물류 시장의 주체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올해 6월 말 기준, 중국 내 화물 항공사는 총 17개, 보유 화물기는 249대에 달한다. 국제 시장 점유율도 상승세를 보여, 중국 항공사의 국제 화물 시장 점유율은 44%로, 전년 대비 4%포인트 상승했다. 또한 올해 발표된 글로벌 항공 화물 50대 중개 기업 명단에 중국 기업이 14곳 포함되어, 전년 대비 4개사 증가했다.
항공 물류 허브의 집중화도 두드러진다. 20개의 국가급 공항형 물류 허브가 위치한 도시들의 GDP 합계는 중국 전체 GDP의 4분의 1을 넘어섰으며, 이들 공항의 화물 처리량은 전국 공항 화물량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물류구매연합회의 추이중푸(崔忠付) 총경제사는 “상반기 항공 물류 산업은 매우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며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고속 성장과 제조업의 해외 진출 확대가 배경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항공 물류는 국민경제와 시장 경쟁에서 점점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원화된 글로벌 무역 구조가 형성되는 가운데 외향형 개방 기조는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중국은 주요 도시군과 도시권을 중심으로 국내 항공 화물 네트워크를 정비하는 한편, 해외에서는 이미 50개국 106개 도시와 정기 항공 화물 노선을 연결해 전 세계 핵심 시장과의 연결성을 높이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한 경찰관, 파면 취소 소송 패소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박미선 측 “병명 공개 어려워…현재 휴식 중”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월가 애널 시선 쏠린 '이 종목'…폭풍질주 못 막는다, 왜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세금 0원에 150억 환차익 ‘잭팟’…유럽 빌딩 투자했더니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압타바이오, 급성신손상 예방약 내년 기술이전 자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