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디피아이코리아(MDPI)는 이번 8월 중순 한국외국어대학교와의 IOAP(Institutional Open Access Program)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IOAP는 오픈 엑세스에 대한 접근을 원할하게 하기 위한 파트너십 프로그램이다. 논문 투고 시 이메일 주소를 통한 자동 인증, 대쉬 보드를 이용한 아티클 단위 메타데이터 제공, 논문 현황에 대한 리포트 다운로드, 그리고 소속 기관 저자 대상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오픈 엑세스 BPC (Book Publishing Charge) 10% 할인, Language Editing Service (논문 교정 서비스)에 대한 15% 추가 할인을 제공한다.
글로벌 오픈 엑세스 (Open Access, OA) 학술 출판사인 MDPI가 한국외국어대학교와 IOAP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사진제공=엠디피아이코리아)
서운열 엠디피아이코리아 대표이사는 “대한민국 최초이자 최고의 외국어 전문 고등 교육 기관인 한국외국어대학교와의 IOAP 파트너십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 오픈 엑세스의 길은 언제든지 열려있다. 이 협약을 통해서 도서관은 대쉬보드를 통해서 자동적으로 온라인 아카이브, 즉 자관에 대한 오픈 엑세스 리포지터리 구축이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6월에 발표된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26에 따르면, 전 세계 상위 30 대학 중 18개 대학이 이미 IOAP에 참여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하버드대학교, 캘리포니아공과대학 (CALTECH), MI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옥스퍼드대학교, 케임브리지대학교, 예일대학교 그리고 아시아 최고 명문인 칭화대학교 (Tsinghua University)등이 함께하고 있다.
MDPI는 저널 분야에서 가장 권위있고 인정받는 2024년 저널 인용 보고서 (Journal Citation Reports, JCR)에서 약 300개의 자사 저널이 임팩트 팩터 (IF)를 받았고, 이 중 193개 저널이 상위 25% (Q1) 또는 50% (Q2)에 해당한다.
특히 2024년에는 60개의 저널이 새롭게 IF를 받았다. 스코퍼스의 사이트 스코어 (CiteScore) 인용지수 기준으로도 MDPI는 322개 저널이 지표를 부여받았고 이 가운데 88%가 Q1 또는 Q2에 위치해 고품질 논문 출판 역량을 입증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李대통령 “검찰개혁, 보여주기식 안 돼…내가 주재할 수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걸리면 혼난다" 수지 '루머'에 대표 발끈..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SM 시세조종 의혹' 카카오 김범수…檢, 징역 15년 구형(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올해 벌써 6번째…사모펀드 ‘릴레이 세무조사’ 다음 타자는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단독]퀀타매트릭스, 국내 최초 美정부 200억 지원과제 뚫었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