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
"커피 공화국 한국, 이제는 '밀크티 전쟁터'?"…中 브랜드 무섭게 확장
- K-콘텐츠 열풍 타고 한국 상륙 가속화

1일 외식·식품업계에 따르면 차백도(茶百道·ChaPanda)는 지난 8월 29일 반기보고서에서 한국, 싱가포르, 스페인 등 해외 8개 국가·지역에 진출했다고 밝혔다.
해외 매장 수는 40개가 넘고 이 중 한국 매장이 절반에 가까운 18개에 이른다.
차백도는 프랑스와 미국에도 곧 진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지난 6월 말 기준 차백도의 중국 매장 수는 8444개다.
차백도는 지난해 홍콩 증시에 상장했으며 지난해 1월 한국에 해외 첫 매장을 냈다. 강남, 홍대 등지에 매장이 있으며 올해 제주도에도 매장을 열었다.
국내 한 식음료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중국의 무비자 정책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상하이 등 중국으로 여행 가는 사람이 많아졌는데 그러다 보니 밀크티나 중국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대한 관심이 커진 것 같다"고 말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차백도가 앞으로 3년간 해외 매장 확대에 속도를 내 중국과 해외에서 쌍끌이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중국 매체 제일재경에 따르면 차백도 상반기 매출은 25억위안(약 5000억원)이다.
매장 수와 매출에서 압도적으로 1위인 미쉐(蜜雪)는 한국에서 서울을 중심으로 홍대와 다른 대학가 상권 등지에 10개 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미쉐는 지난 6월 말 기준 동남아를 중심으로 중국 본토 이외 지역에 매장 4733개를 두고 있다. 본토에 있는 4만8000여개를 더하면 운영 매장은 모두 5만3000여개에 이른다. 매장 수는 불과 1년 만에 1만개 가까이 늘었다.
매장 수가 급증하면서 올해 상반기 매출은 149억위안(약 2조9000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39.3% 증가했다.
미쉐는 지난 6월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 100위 안에 들기도 했다.
헤이티(HEYTEA)는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일본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8개국 28개 도시에 진출했다. 해외 매장은 1년 새 6배 늘어 100개를 넘었다. 뉴욕 등 미국 매장이 30여개로 중국 밀크티 브랜드 중 가장 많다.
헤이티는 한국에는 강남, 명동, 홍대 등 서울 핵심 상권에 매장이 있다.
헤이티의 중국 매장 수는 4000여개다.
헤이티와 함께 프리미엄 밀크티로 분류되는 차지(Chagee·패왕차희)도 한국 진출을 앞두고 있다.
이 회사의 브랜드 이름과 로고는 중국 경극이자 영화 제목인 '패왕별희'를 떠올리게 한다.
차지는 지난 4월 중국 밀크티 브랜드로는 처음으로 미국 증시(나스닥)에 상장했다. 차지는 시가총액에서 밀크티 업체 가운데 미쉐와 구밍에 이어 3위다.
차지 매장은 6월 말 기준 7038개이고 이중 해외 매장은 208개다. 말레이시아가 178개로 해외 매장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지난 5월 로스앤젤레스(LA)에 첫 미국 매장을 열었으며 2분기에 인도네시아에 진출해 8개 매장을 개점하는 등 상반기에만 해외 매장 52곳을 늘렸다. 베트남과 필리핀에도 곧 진출할 예정이다.
차지 측은 한국과 일본에도 곧 진출할 계획이라고 언론에 밝혔다.
지난 2분기 차지의 GMV(총거래액)은 81억위안(약 1조6000억원)으로 15.5% 증가했다.
중국 내에서는 밀크티 브랜드 매장이 급증하면서 시장이 포화 상태에 가깝다는 말도 나온다.
업체들이 자국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지만 성공 여부는 불확실하다.
중국 증권시보는 밀크티 업체들이 해외에서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해 잠재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지만 원재료 품질과 공급 안정성을 어떻게 확보할지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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