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당일 산란 달걀 바로 맛본다…하림, 신선 식품플랫폼 ‘오드그로서’ 출시

‘오늘 준비된 최고의 맛을 드립니다’라는 태그 라인을 내건 오드그로서는 ‘남다른(ODD) 식료품상’(GROCER)이라는 뜻의 ‘당일 생산, 당일 출고’ 식품특화 플랫폼이다.
하림에 따르면 오드그로서는 '식품의 본질적 가치는 맛에 있으며 최고의 맛은 재료의 신선함에서 나온다'는 하림의 식품 철학을 바탕으로 한다. 농장에서 수확해 손질한(Cut) 신선한 식재료나 식품을 소비자가 바로 주문해 먹을 수 있도록(Consume) 하는 일종의 디지털 직거래 장터다.
하림은 ▲곡물 ▲사료 ▲축산 ▲도축가공 ▲식품제조 ▲물류유통 ▲판매에 이르는 식품사슬 전 과정을 시스템화했다. 1500억원을 투자해 만든 온라인 첨단물류센터인 FBH(Fulfillment By Hairm)를 직접 운영하면서 새로운 유형의 식품 플랫폼을 내놓을 수 있었다고 하림은 설명했다.
유통기업이 운영하는 대부분의 식품 전문 플랫폼과 달리 고객이 주문한 상품의 ▲입고 ▲보관 ▲포장 ▲출고 ▲배송 ▲반품 등 모든 과정을 처리하는 풀필먼트센터를 식품제조기업이 직접 운영함으로써 물류창고에서 지체되는 보관 과정을 없앴다.
오드그로서의 핵심 가치는 맛의 ‘피크타임’(PEAK TIME)을 최대한 지켜 최고의 맛을 고객에 전달하는 것이다.
피크타임은 식재료가 가진 가장 맛있는 순간을 지켜낸 상품이다. 당일 생산, 당일 출고 원칙을 적용한다. 달걀은 당일 산란, 닭고기와 오리고기는 당일 도계(압), 돼지고기는 도축 5일차(숙성 5일), 소고기는 부위별 최적 숙성을 거쳐 출고한다.
쌀은 당일 도정, 참기름·들기름은 당일 착유, 샐러드는 당일 수확 원칙을 지킨다. 일상적으로 소비되는 주요 식재료까지 동일한 기준을 적용한다.
하림은 당일 산란한 달걀, 당일 도계한 닭고기 등을 중간 유통 없이 소비자에게 곧바로 배송해 식재료 본연의 맛과 신선함을 전달한다는 점을 오드그로서의 특징으로 꼽았다.
오드그로서는 ‘오늘 가장 신선한 식재료를 오늘 출고한다’는 원칙으로 기존 식품 플랫폼과는 다른 유통 방식을 도입했다.
고객이 음식을 먹는 순간까지 신선함을 유지하기 위해 농장에서 식탁까지 식품사슬 전 과정을 책임지는 C2C(Cut to Consume) 서비스가 그것이다. 농장에서의 ▲수확 ▲도축 ▲도계 시점(Cut)부터 ▲합포장 ▲직배송을 통해 최종적으로 고객이 맛보는 시점(Consume)까지 전 과정을 직접 관리하는 새로운 개념의 신선 식품 직송 서비스 모델이다.
유통 단계의 축소와 물류 효율을 극대화한 D2C(Direct to Consumer) 시스템을 신선함의 가치까지 심화 발전시킨 개념이라고 하림은 전했다.
일반 식품 유통은 수확 후 유통과 보관 단계 등을 거쳐 식탁으로 가는 과정에서 신선함과 맛은 반감되고 비용은 증가한다. 오드그로서는 당일 수확한 식품을 곧바로 가정의 식탁으로 산지 직송하는 차별화된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하림은 식재료의 신선함을 지키기 위해 물류센터와 인접한 지역의 농가 등과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매달 가장 맛있는 제철 식재료를 선보이는 ‘계절한입’ 상품은 인근 지역 농가와 협업을 통해 버섯에서 고구마, 햅쌀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당일 산란 계란도 지역 계란유통센터(GP)와 협업을 통해 안정적인 공급망을 갖췄다. 고추, 깻잎, 애호박 등 채소도 익산원예농협 푸드지원센터와 협업해 신선한 채소를 공급받는다.
오드그로서에서는 하림그룹 식품전문 계열사의 주요 브랜드 상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닭고기(하림) ▲돼지고기(하이포크) ▲소고기(순우리한우) ▲오리고기(주원산오리)뿐 아니라 다양한 외부 브랜드 상품도 함께 판매한다. 외부 상품 역시 하림의 FBH 물류센터 내 자체 품질 관리를 통해 모든 상품의 신선 품질을 보장한다.
오드그로서 관계자는 “오드그로서는 식품의 생산에서 소비까지 전 과정을 직접 책임지는 C2C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신선함을 제공할 것”이라며 “하림만의 차별화된 방식으로 식탁에서 매일 최고의 맛을 경험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준을 세워 가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특검, 도주한 이기훈 체포…김건희 삼부토건 의혹 수사 탄력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제는 韓 대표’ 카스트로프, 애국가 열창 화제…45분 ‘미친개’처럼 뛴 한국의 신형 엔진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취임 100일 앞두고 코스피 사상최고…정책 랠리 기대감 재부상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수백억 차익' 배우 박중훈, 강남 오피스 '타워 432' 매물로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큐라클, 제2의 올릭스로 부활하나…MT-101기술수출 '초읽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