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일반
베일 벗은 9·7 부동산 대책…‘10억 로또’ 잠심 르엘 만점 통장 등장 [AI 픽]

[이코노미스트 이승훈 기자] ※ 부동산 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변합니다. 정책, 거래, 개발 소식이 쏟아지는 가운데, 이번 주 꼭 알아야 할 뉴스만 AI가 골라 드립니다. [AI 픽]은 한 주간의 주요 부동산 이슈를 5분 만에 훑어보는 압축 브리핑입니다.
AI에디터는 이번 주(9월 8일~10일 기준)에 한국 부동산 시장에서 주목받은 주요 이슈로 ▲수도권 연 27만호 신규주택 착공 ▲규제지역 LTV 40%…1주택자 전세대출 한도 2억원 ▲‘10억 로또’ 잠실 르엘서 만점 청약통장 나와
“수도권 연 27만호 신규주택 착공…총 135만 가구 공급 묵표”
정부는 9월 7일 발표한 ‘9·7 부동산 대책’을 통해 2030년까지 수도권에서 연평균 27만 가구, 총 135만 가구의 신규 주택 착공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부가 수도권 주택 공급 부족을 해소하고자 2030년까지 수도권에서 매년 신규 주택 27만가구 착공을 추진한다. 총 135만가구 공급이 목표다.
LH는 주택용지를 매각하지 않고 직접 시행 방식으로 전환하고, 인허가 절차도 간소화해 공급 속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이전까지는 공공이 토지 수용 등을 통해 공공택지를 조성한 뒤 상당 부분을 민간에 매각했고, 민간은 분양받은 택지를 개발해 주택을 직접 공급했습니다. LH는 민간 건설사와 비교하면 자금 조달 능력이 양호해 부동산 경기 침체 등 시장 상황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으므로 직접 시행을 통해 안정적 공급이 가능하다는 게 정부 판단입니다.
규제지역 LTV 40%…1주택자 전세대출 한도 2억원
무주택자의 규제지역 주택담보인정비율(LTV) 상한이 50%에서 40%로 강화됩니다.
1주택자의 전세대출 한도는 2억원으로 일괄 축소되고 6·27 대출규제 우회 수단으로 지적받던 주택매매·임대사업자의 수도권·규제지역 주담대는 전면 금지됩니다.
정부는 7일 부동산 관계장관회의에서 주택공급확대 방안을 논의하고 이런 내용의 대출 규제를 발표했습니다.
‘10억 로또’ 잠실 르엘서 만점 청약통장 나와
‘10억 로또’로 불리며 600대 1이 넘는 높은 청약 경쟁률을 보인 서울 송파구 잠실 르엘에서 청약 가점 만점이 나왔습니다.
지난 9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발표된 잠실 르엘 당첨 결과를 보면 전용면적 74㎡C형의 당첨 가점이 최고 84점, 최저 74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올해 수도권에서 만점이 나온 첫 사례입니다.
84점은 ▲무주택 기간 15년 이상(32점) ▲청약통장 가입 기간 15년 이상(17점) ▲본인 제외 부양가족 6명 이상(35점)이어야 받을 수 있는 점수입니다.
*이 기사는 AI를 활용해 작성했습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정동원, 무면허 운전 인정… "지인에게 2억 협박도 받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韓 야구 명예의 전당 16일 착공식, 개장은 언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대주주 10억 고집 안해"…李 말 한마디에 또 천장 뚫었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1.5조' 복정역 환승센터 개발, 토지계약 '아직'…연말까지 협의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연내 빅딜 기대감’ 큐라클·지투지바이오 급등[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