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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오닉9·스포티지, 美 IIHS 충돌 평가 ‘가장 안전한 차’ 선정
 
현대차그룹은 28일(현지시간)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발표한 충돌 안전 평가에서 ▲현대차 아이오닉 9 ▲기아 스포티지 ▲현대차 싼타크루즈 등 3개 차종이 각각 최고 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아이오닉 9과 스포티지는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 TSP+)’, 싼타크루즈는 ‘톱 세이프티 픽(Top Safety Pick, TSP)’ 등급을 받았다.
아이오닉 9은 전면·측면 충돌 및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등 모든 평가 항목에서 최고 등급인 ‘훌륭함(Good)’ 판정을 받았다.
스포티지는 상품성 개선 이후 전조등과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성능이 향상되면서, 지난해 TSP에서 올해 TSP+로 등급이 상향됐다.
아이오닉 9과 스포티지는 국내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NCAP) 평가에서도 종합 1등급을 기록해, 글로벌과 국내 양측에서 안정성을 인정받았다.
싼타크루즈는 쉐보레 콜로라도, 토요타 타코마 등 경쟁 차종이 포진한 소형 픽업 부문에서 유일하게 TSP 이상 등급을 받아, 동급 최고 수준의 충돌 안전성과 예방 성능을 입증했다.
이번 발표로 현대차그룹은 올해 IIHS TSP+ 및 TSP 등급을 획득한 차량이 현대차 9종, 제네시스 5종, 기아 4종 등 총 18종으로 확대됐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가장 안전한 차를 가장 많이 보유한 글로벌 자동차 그룹’으로 자리매김했다.
상반기에도 현대차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코나 ▲투싼 ▲싼타페 ▲아반떼(엘란트라) ▲쏘나타, 제네시스 ▲GV60 ▲GV70 ▲GV70 전동화 모델 ▲GV80, 기아 ▲EV9 ▲텔루라이드 ▲K4 등이 TSP+ 등급을 받았으며, 제네시스 G90은 TSP로 평가됐다.
IIHS는 차량 충돌 안전성과 충돌 예방 능력을 종합 평가해 매년 TSP+ 또는 TSP 등급을 부여한다.
올해는 특히 ‘뒷좌석 승객 보호 기준’이 강화된 첫 해로, 현대차그룹 18개 차종 모두 새로운 기준을 충족한 점이 의미를 더한다.
IIHS는 개정된 전면 충돌 시험에서 운전자 뒤쪽 좌석에 소형 여성이나 12세 아동을 대표하는 더미를 추가 배치해, 실제 사고 시 발생 가능한 부상 위험을 보다 정밀하게 평가했다.
또한 올해부터는 TSP+ 등급 획득을 위해 해당 항목에서 반드시 ‘훌륭함(Good)’ 등급을 받아야 하고, TSP는 ‘양호함(Acceptable)’ 이상을 충족해야 하는 등 기준이 한층 강화됐다.
이외에도 ▲전방 스몰 오버랩(small overlap front) ▲측면(updated side) 충돌 시험에서 ‘훌륭함(Good)’을 받아야 하며, 보행자 인식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테스트(주·야간)와 전조등 평가에서도 차량 전체 트림이 ‘양호함(Acceptable)’ 이상을 기록해야 등급이 부여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세계 최고 권위를 가진 안전 평가에서 주요 차종들이 잇따라 최고 등급을 받은 것은 큰 자부심”이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품질을 갖춘 차량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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