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
트럼프 “엔비디아 블랙웰, 미국에만 공급”…AI 동맹 맺은 한국은?
- 중국 겨냥한 발언에 긴장 고조
한국 등 우방국 공급도 불투명
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새로 나온 블랙웰은 다른 모든 칩보다 10년 앞서있다"며 "가장 앞선 칩은 미국 외에 누구에게도 공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블랙웰 시리즈는 엔비디아의 최첨단 AI 칩이다. 첨단 기술 패권 경쟁 속 미국의 핵심 전략 자원으로 취급된다. 미국은 2022년 중국에 대해 반도체 수출 통제 조치를 실시했다. 이후 반도체 수출에 대한 통제 범위를 확대했다. 이러한 영향으로 현재 A100·H100·블랙웰 등 엔비디아의 첨단 AI 반도체는 대중(對中) 수출금지 품목에 포함됐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그가 앞서 밝힌 AI 칩 수출 정책보다 강경한 메시지로 읽힌다. 미국 정부는 7월 발표한 AI 전략에서 우방국에는 수출 규제를 완화할 수 있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지만, 실제로는 중국뿐 아니라 다른 국가도 엔비디아의 최신 반도체를 공급받지 못할 가능성이 대두됐다.
특히 이번 발언은 엔비디아가 최근 'AI 동맹'이라고 밝힌 한국 시장을 포함한 해외 공급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상황에서 나와 더욱 이목을 끌고 있다. 엔비디아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는 지난주 한국을 찾아 "총 26만 개의 AI 칩을 한국에 추가로 공급하겠다"며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 등 주요 기업과 협력 의지를 밝힌 바 있다.
한편 엔비디아는 대중 반도체 수출 규제로 직격탄을 맞자 수익성 확보를 위해 중국 시장을 겨냥한 특수 버전의 블랙웰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모델은 미국의 수출 요건을 충족하지만 현재 중국에 판매가 허가된 저성능 반도체 'H20'보다 뛰어난 성능을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리 아이 무시해주세요”… 아들맘 필수 구독 채널 ‘소히조이’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2/isp20251102000029.400.0.jpg)
![도로 위의 크리에이터, ‘배달배’가 만든 K-배달 서사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09/25/isp20250925000152.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3조 배터리 잭팟' 삼성SDI, 장외 시장서 8%↑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홈런왕' 박병호 은퇴 "많은 사랑 받았습니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사상 첫 '4200피' 달성…'60만닉스'가 이끌었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2조 규모 연구단지 설립하는 종근당…회사채 발행한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노보' 인수전 참전에 디앤디파마텍 '신고가'...와이바이오·지니너스도 급등[바이...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