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CJ올리브영, 내년 5월 美 패서디나에 1호점 연다…‘K-뷰티 쇼케이스’ 조성
미국은 세계 최대 뷰티 시장이자 세포라, 울타뷰티 등 글로벌 뷰티 전문 유통사가 이미 강력한 입지를 구축한 격전지다. 미국 현지에 K-뷰티 특화 오프라인 매장을 선보이는 것은 올리브영과 국내 브랜드사 모두에게 전략적인 의미가 크다고 올리브영은 설명했다.
올리브영은 패션·뷰티에 특화된 핵심 상권에 우선 출점해 유행에 민감한 현지 MZ세대 소비자를 먼저 공략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패서디나는 로스앤젤레스(LA)에서 북동쪽으로 약 18km 거리에 있는 소도시로 캘리포니아공과대학교(Caltech) 등 유수의 연구기관이 소재해 고소득 인구 비율이 높은 지역이다.
미국 진출 초기 단계부터 현지 소비자의 관심을 극대화하기 위해 LA 웨스트필드 등 캘리포니아주 중심의 복수 매장을 2026년 내 순차적으로 열 계획이다.
올리브영은 “이번 미국 오프라인 진출은 단일 브랜드의 해외 매장 개설을 넘어 K-뷰티 브랜드가 올리브영과 함께 세계 최대 뷰티 시장에서 소비자와 직접 만나는 ‘공동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의미를 지닌다”고 전했다.
이커머스 채널에서 개별 상품 단위로 소비되던 K-뷰티를 하나의 오프라인 채널에서 선보임으로써, 카테고리·브랜드 간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K-뷰티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교두보가 될 것으로 올리브영은 기대한다.
미국 매장은 올리브영의 기획상품(MD) 큐레이션 역량과 매장 운영 노하우를 집약한 ‘K-뷰티 쇼케이스’로 조성된다.
한국 올리브영 매장과 ‘올리브영 글로벌몰’을 이용한 북미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을 선별한다. K-뷰티 정보를 재미있게 습득하고 다양한 브랜드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체험 서비스도 도입할 예정이다.
현재 400여 개 K-뷰티 브랜드를 비롯해 글로벌 브랜드와도 협의 중이며, 향후 다양한 뷰티·웰니스 카테고리 상품을 폭넓게 추가 입점시킬 방침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고조된 K-뷰티에 대한 관심을 더 많은 글로벌 소비자에게 확산시키고 더 다양한 브랜드가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현지 기반이 돼 K-뷰티 산업의 지속가능한 세계화에 기여하겠다”며 “궁극적으로는 K-브랜드부터 해외 브랜드까지 폭넓게 아우르는 글로벌 뷰티·웰니스 유통플랫폼으로 진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올리브영은 미국 현지 물류센터를 비롯해 상품 소싱, 마케팅 등 매장 운영에 필요한 인프라스트럭처 전반도 준비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미국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을 연계한 옴니채널을 구축해 구매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오프라인 올리브영 매장에서 체험한 브랜드를 온라인에서 반복 구매하는 쇼핑 패턴을 확산시킨다는 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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