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비 관리부터 지출 분석까지 수행…총무 역할 부담 대폭 경감
‘모임통장 전용 홈’ 공개…모임관리, 게시판 등 편의 기능 강화
2018년 12월 출시된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은 편리한 ‘모임원 초대 기능’, 투명한 ‘회비 현황 확인 기능’ 등을 통해 ‘모임활동 필수템’으로 자리 잡았다. 올해 3분기 말 기준 이용자 1220만 명, 잔액 10조5000억 원을 기록하며 대표적인 모임 자금 관리 서비스로 성장했다.
‘AI 모임총무’는 총무가 반복적으로 처리하던 주요 업무를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한다. 예를 들어 “이번 달 누가 회비 안 냈지?”라고 질문하면 ▲총 입금액 ▲미납자 명단 ▲미납 인원 수 ▲납부 마감일 등을 보기 쉽게 정리해 제공한다. 또한 단순 입출금 확인을 넘어 기간별·사용처별 지출 분석, 소비 패턴, 인사이트 제공 등 모임의 관리 수준을 한 단계 높여준다. 모임주 뿐만 아니라 모임원 누구나 ‘AI 모임총무’를 활용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업데이트와 함께 UI·UX를 전면 개편해 ‘모임통장 전용 홈’을 새롭게 선보인다. 기존 입출금 통장과 동일했던 화면을 모임관리 중심 구조로 재배치하고, 모임별 활동이 한눈에 보이도록 편의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새로 추가된 ‘모임관리’ 영역에서는 'AI 모임총무', '모임 게시판' 등을 통합해 확인할 수 있으며, 모임 구성원이 직접 선택한 사진을 ‘모임 홈 커버 이미지’로 설정할 수 있어 모임의 특색을 드러내는 재미 요소도 더했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개편을 기념해 12월 17일부터 내년 1월 6일까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동안 ‘새로워진 모임통장 홈 방문하기’와 ‘AI 모임총무와 대화하기’를 완료한 고객 중 2000명을 추첨해 '호텔 케이크(1000명)', '모임 지원금 5만원(1000명)'을 제공한다. 또한 기간 중 신규로 모임통장을 개설하고 모임 멤버를 1명 이상 초대한 모든 모임에는 ‘모임 시작 응원금’ 1000원을 캐시백으로 제공하며, 추가로 500개 모임을 추첨해 ‘모임 지원금’ 5만원을 지급한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5월 ‘AI 검색’을 시작으로 ‘AI 금융계산기’, ‘AI 이체’ 등 대화형 AI 서비스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11월 말 기준 약 170만 명이 카카오뱅크의 '대화형 AI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AI 기능을 한 곳에 모은 ‘카카오뱅크 AI’를 공개하며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1200만 명이 넘게 쓰는 모임통장 고객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AI를 활용한 서비스를 추가하고, 홈 화면도 새롭게 구성했다"며 “향후 모임통장을 넘어 다양한 금융 상품으로 AI 적용을 확대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금융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마켓인] IPO 앞둔 무신사…10조 몸값 ‘격차 메우기’ 관건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 침묵 깬 박나래 “절차에 맡기겠다”…전 매니저들과 법적 공방 본격 예고 [종합]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재명 “탈모도 생존 문제” 발언에…복지부, "건보 적용 검토"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美 백기사’ 확보한 고려아연…법적 공방 쟁점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심운섭 그래피 대표 “글로벌서 러브콜 쇄도…내년 수익개선 본격화”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