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달의민족 B마트 전통주 즉시배달
22일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배달의민족은 지난 17일부터 배민B마트에서 전통주 판매를 시작했다. 판매 지역은 서울·인천·경기 등 전국 대부분 PPC(Picking Packing Center)다. 내년 1월까지 B마트 전 매장으로 확대하는 것이 회사의 목표다.
기존 대형마트나 편의점의 온라인 주류 판매가 앱 주문 후 매장에서 직접 방문 수령하는 ‘픽업’ 방식이었다면, 배민B마트는 주문 즉시 배달원이 집 앞까지 배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퀵커머스 서비스가 전국 단위의 물류망을 활용해 전통주 즉시 배달에 나선 것은 국내 최초다.
배민B마트는 전통주 론칭과 동시에 소비자 이목을 붙잡을 탄탄한 제품으로 구성했다. 가격대 또한 2000원대 가성비 제품부터 7만원대 선물용 제품까지 다양하게 구성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과실주 ‘분자’와 원스피리츠의 ‘원소주’ 시리즈, ‘원 하이볼’ 2종 등 화제를 모은 제품들이 입점했다. 또 샴페인 막걸리로 알려진 ‘복순도가 손막걸리’, 진한 농도로 마니아층이 두터운 ‘해창막걸리 9도’, 서울의 힙한 감성을 담은 ‘서울의 밤’, 국순당의 ‘생백세주’ 등 대중성과 화제성을 갖춘 40여종의 제품이 입점했다.
이번 전통주 판매는 정부 전통주 산업 육성 기조에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된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주류 산업 시장 규모는 10조원 수준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법적 전통주(민속주+지역 특산주) 비중은 약 1475억원으로 1%대 점유율에 불과했다. 배민은 B마트의 전국 판매망을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전통주를 선보이고, 성장 잠재력이 높은 전통주 시장 저변을 넓히겠다는 계획이다.
실제 이번 입점 전통주 제조사 대부분은 판로 확보가 절실한 지역 기반의 양조장이다. 입점 업체인 가야주조 홍성만 대표는 “대한민국 전통주가 국내 최대 퀵커머스 플랫폼인 B마트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에게 우수한 맛과 품질을 선보일 수 있게 돼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배민은 관계 법령에 따라 미성년자의 주문을 원천 차단하는 시스템을 갖췄다. 앱 내에서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등을 통한 성인 인증을 거쳐야만 상품을 열람하고 주문할 수 있도록 했다.
우아한형제들 가공식품파트 김동휘 파트장은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전통주를 B마트 통해 가장 빠르고 편리하게 전달하는 것이 목표”라며 “앞으로도 전국의 숨겨진 보석 같은 양조장을 발굴해 고객에게 소개하고 지역 양조장과 상생하는 퀵커머스 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단독] 박나래, 전 매니저들 횡령 혐의 추가 고소…법적 공방 격화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팜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단독] 박나래, 전 매니저들 횡령 혐의 추가 고소…법적 공방 격화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SKT는 7조까지…쿠팡 ‘3370만 유출’ 배상 어디까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회사채 만기 사상 최대인데…공사채가 자금 쓸어갈 판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제테마, 태국 필러 1위 돌풍…"앨러간·갈더마와 함께 3대 명품 반열 등극"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