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검증된 안전성에 상품성 더했다…수소차 넥쏘, 쾌속 질주
- 유럽 안전성 평가서 '최고 등급'…어린이 보호평가서 최고점
출시 6개월 만에 4660대 판매…세계 수소차 점유율 55.7%
28일 업계에 따르면 2025년 6월 출시된 신형 넥쏘는 11월까지 6개월 동안 전 세계 시장에서 총 4660대가 판매됐다. 전년 동기(1547대) 대비 3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신형과 구형을 합산한 2025년 1~11월 누계는 5351대로, 전년 2725대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신형 넥쏘의 인기 덕분에 한국 수소차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50%를 넘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가 집계한 결과 현대차의 2025년 1~3분기 수소차 시장 점유율은 55.7%로, 전년 동기(31.1%)보다 20%포인트 넘게 상승했다.
현대차는 넥쏘의 인기 비결로 ▲유럽 신차 안전성 평가(유로 NCAP) 최고 등급 달성 ▲미래적인 디자인 ▲뛰어난 주행 성능 등을 꼽았다.
넥쏘는 최근 유로 NCAP에서 최고 등급인 별 다섯(★★★★★)을 획득했다. 유로 NCAP 테스트는 1997년부터 시작된 유럽의 신차 평가 프로그램으로 유럽에서 판매 중인 자동차에 대한 안전성 검증 테스트를 해 매년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평가 항목은 ▲성인 탑승자 보호 ▲어린이 탑승자 보호 ▲보행자 보호 ▲안전 보조 시스템 등 총 4개 항목으로 구성되며 종합 평가 결과에 따라 등급을 부여한다.
유로 NCAP 측은 넥쏘가 정면과 측면 충돌 상황에서 승객 공간이 안전한 상태를 유지해 탑승자의 주요 신체를 잘 보호하고 탑승자 간 부상 위험을 줄이는 대응책을 갖춘 점을 높이 평가했다.
넥쏘는 성인 탑승자 보호 평가 중 프론트 시트(앞좌석)와 헤드레스트(머리받이) 평가를 통해 후방 충돌 상황에서 성인 더미(인체모형)의 경추 부상에 좋은 효과를 입증했다. 또 어린이 탑승자 보호 평가 중 정면과 측면 충돌 테스트에서 6세와 10세 더미의 모든 중요 신체 부위를 잘 보호해 최고 점수를 각각 획득했다.
아울러 유로 NCAP 측은 넥쏘에 사고 발생 시 긴급 구난 센터에 자동으로 알리는 시스템과 충돌 시 추가 사고를 방지하는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이 탑재된 점을 높이 평가했다. 차량 침수 시 탑승객이 탈출할 수 있게 문과 창문을 개방할 수 있음도 확인했다.
이와 함께 넥쏘의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AEB)이 보행자에 대한 반응 평가에서 좋은 성능을 보였으며 자전거·오토바이 운전자, 다른 차량에 대한 반응도 우수하다고 호평했다.
이 밖에도 넥쏘는 ▲미래지향적 디자인 ▲최대 720km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최고 모터 출력 150kW 기반의 고효율 동력 성능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편의 사양 등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특히 주행가능거리와 관련해 최근 유명 유튜버들이 장거리 주행 챌린지에서 단일 충전으로 약 1400km를 주행했다. 이는 공인 거리의 두 배에 가까운 기록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넥쏘의 최고 등급 획득으로 안전한 차량 개발에 대한 현대차의 의지를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며 "현대차는 앞으로도 글로벌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상품성을 갖춘 차량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특검, '김건희에 청탁' 김기현 부부 기소…尹 뇌물수사는 경찰로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흑백요리사2’ 임성근 “운영 중인 식당 없어…사진 무단 사용에 초상권 소송”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대포폰 잡겠다던 안면인증 "노인들은 30분 씨름"[잇:써봐]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韓 상륙한 글로벌 AC들…“사무실 제공부터 해커하우스 운영까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면역항암제 왜 듣지 않았나…지니너스 "지친 T세포 깨우기보다 만들지 말아야 했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