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일반
"블로그 보고 믿었는데"…부동산 업자가 '법무사' 행세
변호사나 법무사인 양 부동산 경매 낙찰을 도와주고 의뢰인들 돈까지 빼돌려 사용한 부동산업자에게 실형이 선고됐다.
울산지법 이재욱 부장판사는 26ㅑ일 변호사법 위반과 법무사법 위반, 횡령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A씨에게 징역 4년을 선고하고 4400여만원 추징을 명령했다.
A씨는 2022년 11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울산, 부산, 창원 등지에 부동산 경매 컨설팅 사무소를 차려놓고, 인터넷 블로그 등에 '경매대행 전문'이라고 올렸다.
이를 보고 법원 경매를 통해 적은 금액으로 집을 마련하려거나 토지를 사려는 사람들이 찾아오자, A씨는 경매로 나온 부동산의 입찰가액을 정해주거나 입찰표를 대신 작성한 후 법원에 제출해 낙찰받게 했다.
A씨는 전문 자격이 없으면서 이런 방법으로 10여명의 경매 낙찰 업무를 대리해주고 계약금 명목으로 100만원, 낙찰 성공 시 낙찰가액의 3∼3.5%를 수수료 명목으로 받아 총 4400여만원을 챙겼다.
A씨는 또 상담자들로부터 경매 후속 업무를 대신해주겠다며 낙찰대금과 등기 비용, 인도 비용 등으로 1억7200만원을 받아 이를 생활비 등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해놓고도 각종 비용을 제대로 지급했다거나 납기일까지 갚아주겠다고 거짓말했다.
상담자들은 A씨가 마음대로 돈을 쓴 사실을 뒤늦게 알고, 따로 대출받아 각종 비용을 다시 내야 하는 피해를 겪기도 했다.
재판부는 "피고인은 내 집을 마련하려는 마음이 간절한 피해자들에게 경제적인 피해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심각한 고통을 줬다"며 "법정에서도 변명하면서 반성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롯데바이오로직스 유증, 롯데지주 빠진 자리에 호텔롯데 나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홍현희♥제이쓴, ‘얼집’ 학부형 모임은 고급 호텔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틀만에 40원 넘게 떨어진 환율…연말 종가 관리 경계감↑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韓 상륙한 글로벌 AC들…“사무실 제공부터 해커하우스 운영까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면역항암제 왜 듣지 않았나…지니너스 "지친 T세포 깨우기보다 만들지 말아야 했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