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일반
한화오션 주가 8% '급등'…'60조원 캐나다 잠수함' 기대감 떠올라
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한화오션은 전 거래일 대비 8% 안팎 오른 13만 원대에서 거래되며 강세를 보였다. 주가는 올해 들어 5거래일 연속 상승해 누적 상승률이 15%를 웃돌았다. 장중에는 13만 원을 넘어서며 상승 폭을 키우기도 했다.
한화오션의 급등과 함께 조선 업종 전반도 동반 강세를 나타냈다. SK오션플랜트,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HJ중공업 등 주요 조선주들이 일제히 상승 흐름을 보였다. 방산주 역시 투자 심리가 개선되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LIG넥스원, 현대로템 등 관련 종목들이 강세를 나타냈다.
이 같은 흐름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산 정책 발언에 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미국 방산기업에 대해 배당금 지급과 자사주 매입을 제한하고, 대신 제품 생산과 유지·보수 등에 자금을 투입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제너럴다이내믹스, 록히드마틴 등 미국 방산업체 주가가 하락했고, 상대적으로 국내 방산·조선 기업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이동하며 반사이익이 발생했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정부가 캐나다 CPSP 사업 수주를 위해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 등이 참여하는 컨소시엄과 함께 캐나다를 방문할 계획이라는 언론 보도가 전해지며 기대감이 더욱 확대됐다. CPSP 사업은 3천톤급 디젤 잠수함을 최대 12척 도입하는 대형 프로젝트로, 사업 규모는 최대 60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국내 업체와 독일 업체가 경쟁 중이며, 한화오션은 다음 달 프레젠테이션을 거쳐 3월 중 최종 제안서를 제출할 것으로 전해졌다.
증권가에서는 중장기 성장성에도 주목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한화오션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일회성 비용 영향으로 시장 기대치를 소폭 밑돌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방산과 LNG 운반선 수주를 기반으로 한 실적 개선 흐름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업계에서는 캐나다 잠수함 사업을 비롯해 다수의 해외 군함 수출 프로젝트가 향후 주가의 주요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TPD 신약' 프레이저테라퓨틱스, J&J와 퇴행성 신경질환 치료제 라이선스 계약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최강야구’ 사실상 폐지…“기존 방식으론 진행 어려워, 재정비” [종합]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중국, 일본 희토류 수출 중단 시작했다”…통상 갈등 우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벼랑 끝 MBK…홈플러스 회생·고려아연 분쟁 ‘시계제로’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SK바이오팜, 엑스코프리 2차 처방 집중...'매출 60% 증가 기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