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로라 프로젝트 두번째 모델 출격
필랑트 구매 가격은 4331만원 부터
르노 필랑트는 한국과 프랑스의 르노 디자인 센터가 긴밀히 협력해 완성한 크로스오버 모델이다. 세단과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의 특성을 고루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잘빠진 외관
필랑트는 E세그먼트 크로스오버로서 길이 4915mm, 너비 1890mm, 높이 1635mm의 더 크고 낮아진 차체 사이즈를 갖췄다. 여기에 쿠페를 연상시키는 세련된 입체형 후면 디자인을 더했다.
전면부는 ‘일루미네이티드 시그니처 로장주 로고’와 ‘그릴 라이팅’이 중심을 잡는다. 상단부는 차체와 동일한 색상, 하단부는 유광 블랙으로 마감해 시각적 그라데이션 효과를 구현했다.
풀 엘이디(Full LED) 헤드램프는 차체와 정교하게 일체를 이뤘다. 시동을 켜고 끌 때 주간주행등을 포함한 전·후면 램프에서 펼쳐지는 ‘웰컴 굿바이 라이팅 애니메이션’도 감각적인 요소다.
후면부는 조금 더 섬세해졌다. 전면에서 후면으로 갈수록 차체가 점차 날렵해진다. 숄더 라인과 루프 라인은 ‘플로팅 리어 스포일러’로 이어져 세련된 느낌을 준다.
LED 리어 램프는 차폭이 넓어 보이는 시각적 효과를 제공한다. 필랑트 에스프리 알핀에 적용된 ‘메탈릭 블랙 루프’와 ‘글로시 블랙 어퍼 테일 게이트’는 상단과 후면을 블랙 컬러로 연결해 최상위 트림에 걸맞은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외장 컬러는 ▲새틴 유니버스 화이트 ▲새틴 포레스트 블랙 ▲클라우드 펄 ▲어반 그레이 ▲메탈릭 블랙 등 5종으로 구성됐다. 19인치와 20인치로 구성된 3가지 타입의 투톤 알로이 휠도 디자인을 한층 돋보이게 하는 요소다.
프리미엄 데크 라운지로 구현된 실내도 특징이다. 친환경 소재와 직관적이면서도 인체공학적인 설계, 첨단 커넥티비티 기술을 결합한 구성돼 편안하면서도 풍성한 운행 경험을 제공한다는게 르노코리아의 설명이다.
탑승자를 감싸는 구조의 헤드레스트 일체형 ‘퍼스트 클래스 라운지 시트’는 동급 최고 수준의 편안함을 제공한다. 에스프리 알핀 트림에는 라이팅 로고와 삼색 라인 데코를 더해 고급스러움을 강화했다.
전 트림에 친환경 나파 인조 가죽을 적용한 점도 특징이다. 앞좌석 등받이 후면에는 다양한 액세서리를 장착할 수 있는 히든 포트를 적용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2820mm의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뒷좌석에는 320mm의 무릎 공간과 886mm(파노라믹 글래스 루프 적용 시 874mm)의 헤드룸 공간을 확보했다. 633L의 트렁크 공간은 뒷좌석 폴딩 시 2,050L까지 확장된다.
주행 정숙성도 강화됐다. 필랑트는 전 트림에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ANC) 기능이 기본 적용됐다. 프랑스 오디오 전문 업체 알카미스(Arkamys)의 8개 스피커 어드밴스드 사운드 시스템도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뒷좌석까지 ANC 마이크를 적용해 더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고품질 사운드를 제공하는 10개 스피커의 보스(BOSE)®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도 선택할 수 있다
르노 필랑트에는 르노의 ‘휴먼 퍼스트’(Human First) 철학에 따라 최대 34개의 첨단 주행 보조 및 안전 기능이 적용됐다.
시속 60~90km의 중·고속 운행 중 차선 내 추돌 위험이 있는 차량이나 보행자가 감지되면 자동으로 안전 회피를 돕는 ‘긴급 조향 보조’(ESA), 시동을 끈 이후 차내 승객이나 반려동물을 감지해 경고를 발송하고 차내 온도에 따라 창문 개폐 조치를 수행하는 ‘후석 승객 알림’을 전 트림 기본 사양으로 새롭게 탑재했다.
이 밖에도 5개의 레이더와 1개의 전면 카메라로 구현한 자율주행 레벨 2 수준의 첨단 주행 보조 기능이 전 트림에 기본 탑재됐다. 차체 구조의 18%에는 초고강도 ‘핫 프레스 포밍’(HPF)부품을 적용해 차체 안전성도 높였다.
세 개의 12.3인치 스크린이 각각 독립적이면서도 연결성을 갖도록 설계된 openR(오픈알) 파노라마 스크린은 하드웨어 성능을 한층 업그레이드해 르노 필랑트에 적용됐다.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도 새롭게 도입됐다. 티맵 인포테인먼트에는 AI 기반 음성 어시스턴트 ‘에이닷 오토’를 적용해 운전자의 주행 패턴을 분석한 목적지 추천, 차량 기능 제어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에이닷 오토는 LLM(대규모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 전화·음악·내비게이션·멀티미디어 등 인포테인먼트는 물론 공조 시스템, 창문 개폐 등 차량 기능 명령도 수행할 수 있다.
아울러 지능형 차량 매뉴얼 서비스 ‘팁스’(Tips)를 통해 차량 사용 관련 질문이 있을 때 AI 기반으로 필요한 정보를 안내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실제 주행 도로와 연동해 레이싱 게임을 즐길 수 있는 ‘R:레이싱’(R:Racing), AI 생성 음악으로 즐기는 리듬 게임 ‘R:러쉬’(R:Rush) 등 엔터테인먼트 요소도 새로 적용됐다.
르노 필랑트는 개별소비세 인하 및 친환경차 세제 혜택 적용 기준으로 ▲테크노 4331만원 ▲아이코닉 4696만원 ▲에스프리 알핀 4971만원이다.
에스프리 알핀 트림에는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보스®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에스프리 알핀 1955 전용 네임 플레이트 ▲코트 행거 ▲태블릿 홀더 ▲프론트 그릴 데코 등 액세서리를 기본 제공하는 1955대 한정 런칭 에디션 에스프리 알핀 1955를 5218만원에 선택할 수 있다.
르노 필랑트는 르노코리아 부산공장에서 생산돼 올 3월부터 출고될 예정이다. 계약은 1월 13일부터 전국 르노코리아 전시장에서 진행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없어서 못 파는` 두쫀쿠…단기알바 급증 이유 있었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채리나, 수익률 800%... “엔비디아 7년 전부터 갖고 있었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직접 맞이부터 목례까지…한일 정상의 배려가 만든 장면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MBK 운명의 날…1조원대 분식·사기회생 공방 개시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플루빅토보다 싸고 쎄다'…셀비온, 中 러브콜 ‘재점화’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