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엄마가 보관해 줄게” 우리 아이 세뱃돈, 어디에 저축할까?
- 아이 통장·적금, 어디가 유리할까
최고 연 10% 적금부터 체크카드 혜택까지
금융권에 따르면 대부분의 은행은 미성년 고객 전용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시중은행 상품 중에서는 국민은행의 ‘KB아이사랑적금’을 눈여겨 볼만하다. 이 상품은 최고 연 10%의 금리를 제공한다. 저출생 문제 해결에 기여하겠다는 취지로 출시됐으며, 지난해 8월 5만좌 한도로 첫선을 보인 뒤 완판됐다. 이후 11월 재판매에 들어갔다. 만 18세 이하 미성년 자녀 수, 아동수당 수령 여부 등에 따라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인터넷전문은행 상품도 인기다. 카카오뱅크의 ‘우리아이통장’과 ‘우리아이적금’은 지난해 9월 출시 이후 4개월 만에 누적 이용자 수 50만명을 돌파했다. ‘우리아이적금’은 최고 연 7%의 금리를 제공한다. 출시 초기보다 최근 한 달간 성장세가 한층 가팔라지며 대표 자녀통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명절에는 고객 가입이 대폭 늘었다는 후문이다. 출시 직후였던 작년 추석 ‘우리아이통장’의 이용자수는 직전 주 대비 3배 늘었으며, 통장 입금액도 2배 이상 늘었다. 이를 통해 명절에 자녀가 받은 세뱃돈을 자녀 명의의 통장으로 입금해주는 부모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토스뱅크는 2023년 10월 ‘아이 통장’을 출시했다. 현재 ‘아이 통장’의 누적 계좌 수는 100만좌를 넘어섰다. 토스뱅크의 아이 서비스는 ▲아이 통장 ▲아이 적금 ▲아이 체크카드 ▲이자 받는 저금통 등으로 구성돼 있다. 0세부터 16세까지 자녀를 둔 부모라면 영업점 방문이나 복잡한 서류 제출 없이 앱에서 통장 개설부터 적금 가입, 체크카드 발급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다. 토스뱅크 아이적금의 최고 금리는 연 5%다.
청소년 자녀를 위한 이벤트도 눈여겨볼 만하다. 광주은행은 미성년 고객을 대상으로 ‘아이Wa 함께하는 첫 금융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오는 4월 30일까지 비대면으로 미성년자 계좌와 체크카드를 개설하는 고객에게 용돈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이벤트는 광주Wa뱅크 앱의 ‘아이Wa 계좌 개설’ 서비스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부모(법정대리인)가 19세 미만 자녀 명의로 계좌를 개설하면 해당 계좌로 현금 5000원이 지급된다.
만 12세 이상 자녀의 경우 ‘아이Wa 체크카드’도 함께 발급할 수 있다. 체크카드 발급 시 2000원의 혜택이 제공되며, 카드 수령 후 1만원 이상 사용하면 다이소 모바일 상품권 3000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계좌 개설과 카드 발급 혜택을 모두 충족하면 자녀 1인당 최대 1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손흥민, 3개월 만의 공식전 나선다…18일 에스파냐와 챔피언스컵→설 축포 터질까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김준현, 때아닌 태도 논란…“팬 무시”vs“트집 잡기” 갑론을박 [왓IS]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전기차 사려면 올해가 적기…보조금 최대에 '무적카드'까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3수 끝에 눈높이 낮춘 케이뱅크, 증시 입성 임박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인투셀, 플랫폼 가치 입증하려면…'복수 기술이전'이 반등 열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