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업계에는 매일매일 새로운 제품이 쏟아집니다. 문제는 너무 많다는 것이죠. 유행에 민감한 사람이 아니라면 제품의 존재조차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을 겁니다. 그래서 인공지능(AI)의 도움을 받아 보려고 합니다. 무수히 많은 데이터를 관리하는 AI가 요즘 가장 인기인 먹거리를 알려드립니다.
인스타그램 ‘얼먹젤리’ 관련 게시글. [인스타그램 갈무리] AI에디터는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화제인 먹거리로 ‘얼려먹는 젤리’(얼먹 젤리)를 추천했습니다. 대한민국을 강타했던 ‘두바이 쫀득 쿠키’(두쫀쿠) 열풍이 한풀 꺾인 가운데 디저트 시장에서 얼먹 젤리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얼먹 젤리를 즐기기 위해선 시중에서 판매하는 젤리를 반나절 이상 냉동실에 얼린 뒤 섭취하면 됩니다. 젤리를 얼리면 겉면은 바삭해지고 특유의 탄성이 한층 살아나 기존과는 다른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별도의 조리 과정 없이 냉동만으로 식감 변화를 만들 수 있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SNS와 유튜브에서는 얼먹 젤리 먹방과 ASMR 영상이 잇따라 게시되며 화제를 키우고 있습니다. 디저트 콘텐츠 유튜버들의 쇼츠 영상은 공개 후 며칠 만에 수십만 조회 수를 기록했고, 젤리를 얼려 씹는 소리를 강조한 ASMR 콘텐츠 역시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며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은 “겉은 바삭, 안은 쫀득해 완전히 다른 간식 같다”, “씹는 소리가 중독적이다” 등의 반응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 얼려 먹기에 적합한지 젤리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게시물이 SNS에서 빠르게 늘면서 편의점 매출 증가로도 이어졌습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10일까지 젤리 카테고리 매출은 한 달 전보다 44.6% 뛰었습니다. 얼려 먹기에 적합하다는 입소문이 난 하리보 골든베어 매출’은 1786.1% 급증했습니다. ▲히치스 사우어 드라헨 젤리(175.3%) ▲츄파춥스 사워벨트(131.0%) ▲트롤리 사우어 구미 캔디(58.5%) 등도 두 자릿수 넘는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도 젤리 매출이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CU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9일까지 젤리 매출은 전달 같은 기간 대비 27.4% 늘었습니다. 직전 주와 비교해도 28.8% 많은 수준입니다.
글로벌 식품기업 네슬레는 ‘2026 식음료 트렌드 보고서’를 통해 향후 식품 시장에서 텍스처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보고서는 “맛을 넘어 식감과 ‘마우스필’(mouthfeel)이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며 “소비자는 시각·촉각·식감을 아우르는 다층적 감각 경험을 원한다”고 분석했습니다.
바삭한 식감과 쫀득한 젤리를 결합한 ‘너즈 구미 클러스터’(Nerds Gummy Clusters)는 이러한 흐름을 반영한 대표적 히트 상품으로 꼽힙니다.
최근 국내 디저트 시장은 쫄깃함을 축으로 재편되는 양상입니다. 지난해 하반기 ‘두쫀쿠’를 시작으로 샌드 베이글, 최근 얼먹 젤리까지 탄력 있는 식감을 내세운 제품이 연이어 흥행하고 있습니다. 한입 베어 물었을 때 느껴지는 반발력과 쫀득한 식감이 SNS를 통해 빠르게 확산하며 새로운 텍스처 중심 소비 트렌드로 자리매김하는 분위기입니다.
지난 2024년에는 ▲말차 크림 라떼 ▲말차 티라미수 등 부드럽고 촉촉한 디저트가 대세였습니다. 당시 인기를 끈 ‘깨먹는 티라미수’와 ‘수건 케이크’ 역시 소프트한 텍스처를 강점으로 내세웠습니다. 업계는 올해는 이와 달리 쫀득한 식감을 강조한 디저트 열풍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AI를 활용해 작성했습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20만전자' 눈앞…임직원 주식보상 1억 인센티브 현실화할까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뷔 “한쪽 편 서려는 의도 無”…민희진 재판 ‘카톡 증거’ 제출에 당혹 [왓IS]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쉴 틈 없이 매일이 역사" 코스피 5800도 돌파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하나투어 ‘와그’ 2대 주주로…판매채널·콘텐츠 동시 확장[only이데일리]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돈되는 환자 모니터링 시장, 씨어스 vs 메쥬...시장 재편될까[용호상박 K바이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