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 Product - 돈 모으고 이웃사랑도 나눠 - 이코노미스트

Home > >

print

Financial Product - 돈 모으고 이웃사랑도 나눠

Financial Product - 돈 모으고 이웃사랑도 나눠

연말 맞아 공익형 금융상품 관심…카드 포인트, 자투리 동전도 기부



연말을 맞아 소외된 이웃을 돕는 ‘공익형 금융상품’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상품 가입만으로 기부에 동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우대금리나 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기업은행은 기부금액에 관계 없이 기부 활동에 참여한 고객에게 이자를 더 주는 ‘참! 좋은 기부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가입기간 중 다른 조건 없이 기부확인서류(헌혈증서 포함)만 제출하면 연 0.3%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자동이체 우대금리 연 0.5%까지 포함하면 1년제 최고 연 3.8%까지 받을 수 있다. 기간은 1년이며 납입금액은 최소 1만원부터 100만원까지 가능하다.

국민은행은 금융감독원과 롯데슈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유니세프와 손잡고 자투리 동전을 기부할 수 있는 사‘ 랑의 동전나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국민은행이 운영하는 기부사이트(www.givecoin.kr)에 회원 가입 후 롯데슈퍼에서 현금거래 때 발생하는 1000원 미만의 거스름 돈을 고객이 지정한 기부처로 전달한다.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연말 소득 공제도 받을 수 있다.

가입만으로도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기부 전용 상품도 있다. 하나은행의 ‘바보의 나눔 적금’는 가입계좌가 하나씩 늘어날 때마다 하나은행이 100원씩 출연해 천주교 산하 사회공헌단체인 ‘바보의 나눔’에 기부한다. ‘바보의 나눔 적금’은 장기기증 희망 등록 때 연 0.5%, 만기 때 일정 금액을 바보의 나눔 재단에 기부하면 연 0.3%를, 전액을 기부하면 연 0.5%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기본금리는 1년제 연 3.2%, 2년제 3.7%, 3년제 4.1%다.

카드 이용액의 일정 비율만큼 기부하는 신용카드도 있다. NH카드의 ‘러브트리카드’는 국내에서 사용한 금액의 최고 0.7%를 적립해 고객이 원하는 테마에 매월 자동으로 기부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기부 테마는 소아암 어린이 지원, 농촌 개안 수술, 다문화 가정 지원, 아프리카 생계 지원 등 5가지다.

기부방식은 카드 이용에 따라 적립된 러브포인트가 매월 자동으로 기부되는 러브포인트 기부와 고객이 3000원부터 30만원까지 1000원 단위로 기부액을 설정하면 적립된 포인트가 설정한 기부액보다 적을 경우 차액이 자동으로 카드로 결제되는 월정액 기부 두 가지다. SK증권은 ‘행복 나눔 종합자산관리계좌(CMA)’를 판매 중이다. CMA에 가입하면 발생하는 수익의 0.1%를 장애인재단, 노인복지협회, 아동구호단체 등 고객이 지정하는 단체로 자동 기부하게 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