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정부 “인터넷은행 중·저신용자 대상 대출 비중 30%로 높인다”

인터넷은행 압박…지난 5월 금융위 경고 이어 기재부까지 나서
“최저신용자 햇살론 금리 2%p 낮추고 새 서민금융상품 출시할 것”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3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코로나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 TF 겸 제17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뉴스]
정부가 인터넷전문은행의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비중을 30% 이상으로 확대하고, 최저신용자 대상의 햇살론17 금리를 2%포인트 인하한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회의 겸 물가관계차관회의’에 참석해 “인터넷전문은행의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비중을 2023년 말까지 30% 이상으로 확대할 방침”이라며 “서민들의 고금리 부담 완화를 위해 연 20%를 초과하는 기존 고금리 대출에 대한 대환 상품인 안전망 대출Ⅱ를 3000억원 규모로 공급해 최저신용자 대상 햇살론17 금리를 17.9%에서 2%포인트 인하한 햇살론 15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5월 금융위원회가 인터넷전문은행을 대상으로 신용대출 가운데 중·저신용자 대상 대출 비중을 당시 12%에서 2023년 말 30% 이상으로 높이지 않으면 신사업 인·허가 등에서 불이익을 주겠다고 밝힌 데 이은 두 번째 금융당국의 압박 조치다.  
 
이어 이 차관은 “중금리대출이 중·저신용자 중심으로 공급되도록 요건을 개편하겠다”며 “대부업자 대출도 확대되도록 중개수수료 상한을 1%포인트 인하하고, 서민금융 우수 대부업자를 선정해 은행 차입을 허용하는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부는 추후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출시해 금융지원을 강화하면서 비대면·원스톱 대환대출이 가능한 전(全) 금융권 대환대출 인프라를 구축해 저금리 대환을 지원하는 등 서민의 금융 접근성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는 한편, 불법사금융에 대해서는 오는 10월까지 4개월간 범정부 특별근절기간을 운영해 강도 높은 단속도 실시할 계획을 논했다. 

강민경 기자 kang.minkyung@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다시 뜨는 아이돌게임’…성공 가능성은?

2크래프톤, 전술 슈팅 모바일 게임 ‘불릿 에코 인도’ 정식 출시

3쿠팡 “PB 부당 우대 사실 무근”…공정위에 반박

4삼성바이오에피스, '피즈치바' 유럽 허가...산도스와 판매

5종근당, 큐리진과 유전자 치료제 도입 계약 체결

6한미약품 "이중항체 'BH3120', 키트루다 병용 임상 진행"

7LG유플러스, AI로 더욱 안전한 천안시 교통체계 만든다

8소파전문브랜드 자코모소파, 4월 백화점 특별 이벤트 진행

9SKT, ‘에이닷 통역콜’로 언어와 요금 장벽 낮춘다

실시간 뉴스

1‘다시 뜨는 아이돌게임’…성공 가능성은?

2크래프톤, 전술 슈팅 모바일 게임 ‘불릿 에코 인도’ 정식 출시

3쿠팡 “PB 부당 우대 사실 무근”…공정위에 반박

4삼성바이오에피스, '피즈치바' 유럽 허가...산도스와 판매

5종근당, 큐리진과 유전자 치료제 도입 계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