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Report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쇼핑·전문몰 앱은 ‘쿠팡’ ‘오늘의집’ [체크리포트]
- 쇼핑 앱 쿠팡, 11번가, G마켓 순
10·20대는 에이블리, 무신사 등 전문몰 앱 선호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문몰 앱은 ‘오늘의집’

8일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은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쇼핑·전문몰 앱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8월 와이즈앱은 한국인 만 10세 이상 스마트폰 사용자(안드로이드+iOS)를 대상으로 표본 조사를 진행했다. 중고거래 앱, 배달 앱, 네이버, 카카오톡 등은 조사대상에서 제외됐다. 조사 결과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한 쇼핑 앱은 ‘쿠팡’으로 한 달 사용자가 2359만명이었다. 11번가(788만명), G마켓(655만명), 오늘의집(541만명), 에이블리(511만명) 등이 뒤를 이었다.
세대별로 살펴보면 10대와 20대는 쿠팡, 11번가, G마켓과 같은 종합몰보다 에이블리, 지그재그, 무신사, 오늘의집 등의 전문몰 앱을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10대는 쿠팡, 에이블리, 브랜디, 지그재그, 무신사 등의 순으로 많이 사용했고 20대는 쿠팡, 지그재그, 에이블리, 무신사, 브랜디 등의 순이었다. 쇼핑 앱 상위 10개 중 7개가 전문몰 앱으로 주로 의류 관련 앱이었다. 30대는 상위 10개 중 4개가 전문몰이었다.
반면 40대 이상은 종합몰 앱을 많이 사용했다. 40대와 50대 이상은 쿠팡, 11번가, G마켓, 오늘의 집 외에 GS SHOP, 옥션 등도 상위권에 포함됐다. 40대는 상위 10개 중 2개, 50대 이상은 10개 중 1개가 전문몰 앱이었다.
모든 세대를 합쳐 가장 많이 사용한 전문몰 앱은 ‘오늘의집’이었다. 오늘의집 다음으로는 에이블리, 지그재그, 브랜디, 아이디어스, 무신사 등이 뒤를 이었다.
김채영 인턴기자 kim.chaeyoung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유상임 “SKT 위약금 면제, 6월말 조사결과 발표 후 판단"(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김수현 측, 故 김새론 유족·가세연 추가 고소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마카오 보내준다고?”…'경품성지' 입소문에 핫해진 코엑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주기적 감사인 지정이 되레 투자자 혼란 가중…“명확한 지침 필요”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상반기 기네스는 따놓은 당상” 이수앱지스, 이라크 공급 개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