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K이노-석유공사, 탄소포집·저장사업 맞손

동해가스전 CCS 통합실증모델 개발위해 MOU 체결

 
16일 김동섭 한국석유공사 사장(왼쪽),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이 이산화탄소 포집과 저장 기술 관련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과 한국석유공사가 탄소 포집 및 저장(CCS‧Carbon Capture and Storage)사업 관련 국책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SK이노베이션은 탄소 중립 핵심 분야 중 하나인 CCS 사업과 국책과제인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중규모 CCS 통합 실증 모델 개발'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17일 밝혔다. 
 
양사는 동해가스전 CCS 실증모델 개발 및 향후 CCS 분야 사업 확장을 위한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세계적으로 탄소 중립 움직임이 가속화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정부는 오는 2030년까지 매년 1040만톤(t)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활용·저장할 계획이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이 중 640만t은 이산화탄소를 활용하고 나머지 400만t은 지중(地中)저장 방식으로 처리한다. 이산화탄소 지중저장은 산업체에서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파이프로 땅속 공간에 주입해 저장한다. 
 
정부는 천연가스 생산이 곧 종료되는 석유공사의 동해가스전을 활용해 2025년부터 해당 사업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정부의 지중저장사업 개념설계 연구 정책 지원에 발맞춰 이번 프로젝트에서 석유공사는 이산화탄소 저장 부문을, SK이노베이션은 포집 부문을 맡아 기술개발 연구를 맡는다.
 
한국석유공사는 20년간 동해가스전을 운영하며 축적해온 관리 경험과 운용기술을 활용해 이산화탄소 지중저장 실증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할 방침이다. 가스를 생산한 후 동해가스전지하 공간에 2025년부터 연간 40만t씩 30년간 총 1200만t의 이산화탄소를 주입·저장해 탄소배출량을 줄일 계획이다.
 
이산화탄소 포집 부문을 맡은 SK이노베이션과 SK에너지는 울산지역 산업시설을 대상으로 최적의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SK에너지는 포집 기술을 울산 산업단지 내 수소 플랜트에 적용해 공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할 예정이다. 향후 산업단지 내 주요 이산화탄소 발생 공정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한국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데 필수적인 CCS 사업의 중요성을 고려하면 이산화탄소 포집부터 액화 수송, 저장 등 전 밸류체인에서 다양한 기술 개발과 사업 경험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협약으로 SK이노베이션은 한국석유공사와 다양한 탄소 중립사업 관련 협업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섭 한국석유공사 사장은 "그동안 축적한 기술력과 경험을 활용해 이산화탄소 지중 저장 사업을 추진하면서 국가 탄소 발생 저감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이라며 "부유식 해상풍력사업, 암모니아 사업과 이산화탄소 저장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고 말했다.

박지윤 기자 park.jiyo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독일 Z세대 3명 중 1명 “유대인에 역사적 책임 동의 못한다”

2미국,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8.4조원…삼성전자와 규모 비슷

3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4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5국내 이주노동자, 일하고도 600만원 넘게 떼였다

6LG디스플레이 또 적자…그래도 1Q 손실 폭 줄였다

7 美 백악관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61억 달러 지급”

8포스코홀딩스, 1Q 매출 18조·영업익 5830억…“체질 개선 지속”

9민희진 “하이브가 나를 배신…빨아먹을 만큼 빨아먹고 찍어 눌러”

실시간 뉴스

1독일 Z세대 3명 중 1명 “유대인에 역사적 책임 동의 못한다”

2미국,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8.4조원…삼성전자와 규모 비슷

3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4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5국내 이주노동자, 일하고도 600만원 넘게 떼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