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은행 '대출 중단' 카운트다운…"연말엔 대출 상품 사라질 수도"

5대 은행, 11월 말이면 당국의 연 대출 증가율 기준 초과
시중은행들, 대출 '한도조정' 외에 '신규중단' 카드 만지작
당국 "실수요자 대출인 전세대출 규제도 필요" 시사

 
 
서울 시내 한 은행 외벽에 부착된 대출상품 안내문. [연합뉴스]
"연말에는 대부분의 대출 상품 판매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대출 상품 품귀현상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은행업계에선 올 연말, 대부분의 대출 상품 판매가 중단되는 '대출절벽'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진다.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치를 연 5~6%로 정한 당국은 여전히 대출 수요가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또 금리 상승시엔 가계대출이 더 부실화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대출이 중단됐을 때 고객 불만이 발생할 수 있지만 현시점에서는 타이트한 대출 관리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주요 시중은행, 대출 중단 '눈치 게임'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주요 은행들은 다양한 방식을 통해 '대출 조이기'에 나서고 있다. 최근 카카오뱅크는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의 한도를 줄이는 것에 이어 대출 판매를 아예 중단하는 모습이다. 
 
카카오뱅크는 오는 12월 31일까지 고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일반 전월세보증금대출, 직장인 사잇돌대출의 신규 대출 신청을 받지 않기로 했다. 마이너스통장 신규 취급 중단에 이어 나온 조치다. 이번 대출 중단으로 카카오뱅크에 남은 주요 대출은 중신용대출과 중신용플러스대출, 햇살론 등과 개인사업자 대출 등이다.  
 
시중은행들도 카카오뱅크처럼 '판매 중단'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한도 조정만으로는 대출 증가율을 잡을 수 없어 연말에는 주요 대출 상품들을 잠정 중단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지난해 말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주요 시중은행들은 신용대출 판매를 전면 중단한 바 있다. 아울러 비대면 주택담보대출과 대출 상담사를 통한 부동산 및 전세대출 모집도 중단했다.  
 
NH농협은행은 신규 부동산 관련 대출상품만 중단했다. 나머지 은행들은 고객의 연 소득 범위 이내로 신용대출 한도를 정하고 마이너스통장 한도도 대부분 5000만원 이내로 묶었다. 최근엔 KB국민은행과 우리은행이 영업점별로 대출 신규 취급 한도 차등 분배에 나섰다. 대출 한도가 차면 해당 지점의 가계대출을 일시 중단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은행들은 대출 수요가 여전한 탓에 당국이 정한 연 5~6% 증가율 기준을 맞추기 힘들다고 보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지난달 말 702조8878억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4.88% 늘었다. 당국의 목표치 상한선인 6% 기준으로 보면 대출 여력은 7조5000억원 밖에 남지 않았다.  
 
특히 8월까지 5대 은행의 가계대출 월평균 증가액은 3조5000억원을 기록했고 9월에는 전월 말보다 4조700억원 증가했다. 이를 고려하면 11월 말이면 5대 은행의 연 대출 증가율이 6%를 초과할 가능성도 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당국 "실수요자 대출인 전세대출 규제도 필요하다"  

시중은행들의 대출 제한 조치에도 가계대출 증가세가 가파르자 금융당국은 더 강한 '대출 조이기'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신용대출 증가세는 다소 누그러졌지만 전세자금대출을 포함한 주담대의 증가세가 잡히지 않아 NH농협은행 방식의 부동산 취급 중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런 이유로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가계부채가 급증하는 상황과 관련해 "실수요자 대출도 규제할 필요가 있다"며 전세·집단대출 규제 강화 의지를 내비쳤다. 지금까지 당국과 은행은 전세대출이 실수요자 대출이라며 규제에서 제외해왔다.
 
당국이 우려하는 부분은 금리 상승, 경기 악화 등 금융시장 변화에 따른 대출 부실화 확대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신용대출에서 뇌관이 터질 수 있는 만큼 시장에 미리 사인을 줘야 한다"는 발언에 대해 "신용대출은 주로 단기 대출이고, 담보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금리가 오르거나 시장 여건이 바뀌면 부실화될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정 원장은 이어 "금융시장 여건이 반전됐을 때 각 업권별로, 시장별로 위험한 부분이 무엇인지 검토하겠다"며 "충격받을 만한 곳을 선제적으로 모니터링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용우 기자 lee.yongwoo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넥슨, 띠어리크래프트 게임즈와 ‘프로젝트 로키’ 퍼블리싱 계약 체결

2카드고릴라 선정 1분기 최고 인기 카드사는 ‘신한카드’…2위는 어디?

3미국투자이민 공공 프로젝트가 답∙∙∙국민이주㈜, 27일 해외 유학이민박람회 참가

4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 올해 상반기 19개 스타트업 선발

5CJ ENM, 빌보드와 MOU 체결…“K-POP 글로벌 영향력 확대 기대”

6LG유플러스, 1020대 겨냥한 실속형 스마트폰 ‘갤럭시 버디3’ 단독 출시

7中, 1분기 경제성장률 5.3%… 예상치 상회

8대구은행, 중소·사회적기업 대상 퇴직연금 수수료 감면 확대

9스마트폰처럼 맘대로 바꾼다...기아, ‘NBA 디스플레이 테마’ 공개

실시간 뉴스

1넥슨, 띠어리크래프트 게임즈와 ‘프로젝트 로키’ 퍼블리싱 계약 체결

2카드고릴라 선정 1분기 최고 인기 카드사는 ‘신한카드’…2위는 어디?

3미국투자이민 공공 프로젝트가 답∙∙∙국민이주㈜, 27일 해외 유학이민박람회 참가

4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 올해 상반기 19개 스타트업 선발

5CJ ENM, 빌보드와 MOU 체결…“K-POP 글로벌 영향력 확대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