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4대 금융지주 주가는 암울하지만…추워질수록 더 매력적인 이유는?

KB·신한·하나금융 주가 2주간 7%대 하락
실적 뛰어나도 증시 박스권 등 영향
주가 하락했지만 배당수익률 높아지면서 상승 여력↑

 

 
4대 금융지주 로고 [연합뉴스]
 
'배당주의 계절'이 돌아오면서 4대 금융지주 주가에도 훈풍이 불지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4대 금융지주는 3분기에 역대 실적을 갈아치우면서도 최근까지 주가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했다. 하지만 4대 지주의 배당수익률이 5~6%대를 기록, 고배당주로 여겨지고 있어 연말로 갈수록 주가 상승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2주 동안 KB금융과 신한금융, 하나금융, 우리금융 등 국내 4대 금융지주 주가는 대부분 하락했다. 국내 증시가 박스권에 갇힌 가운데 미국 연방준비위원회(연준·Fed)가 금리인상에 대해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밝힌 것이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하나금융지주는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5일까지 7.39% 떨어졌고, 신한지주는 7.16%, KB금융은 6.76% 하락했다. 우리금융지주는 민영화와 내부등급법 승인 이슈가 발생하면서 같은 기간 2.30% 올랐다. 코스피가 2주 동안 1.69% 떨어진 것과 비교하면 금융지주의 주가 하락이 심한 모습이다.  
 
다만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연말로 갈수록 고배당을 예고한 금융지주에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가장 높은 배당수익률을 보이는 금융지주는 우리금융지주로 6.68%다. 하나금융지주(6.36%), 신한지주(5.47%), KB금융(5.16%) 모두 배당수익률 5% 이상을 기록했다. 다만 각 금융지주가 올해 중간배당을 한 만큼 연말 배당금은 전년 결산 배당보다 줄어들 예정이다.  
 
각 금융지주는 올해 역대 최대 실적을 낼 것으로 예상돼 배당금 지급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KB금융은 3분기 누적 순이익 3조7722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1.1% 증가했다. 신한금융은 같은 기간 20.7% 늘어난 3조5594억원, 하나금융은 27.4% 증가한 2조6815억원, 우리금융은 92.8% 급증한 2조1983억원을 기록했다.  
 
금융지주들은 올해 4월 주주총회 등을 통해 배당성향(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배당금 총액 비율)을 높이겠다고 주주들에게 약속한 바 있다. 각 지주사가 올해 최대 순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돼 배당수익률이 지난해보다 높아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이용우 기자 lee.yongwoo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2‘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3“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4“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5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6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7‘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8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9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실시간 뉴스

1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2‘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3“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4“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5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