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투자신탁운용, 코스피에 15일 상장…퇴직연금에도 투자 가능

이 상품은 한국거래소가 운영하는 KRX금시장의 금 현물 가격을 반영하는 KRX 금 현물지수를 추종한다. 일간 성과에 금 시세와 원화 대비 미국 달러화(USD) 환율이 함께 반영되는 환 노출형 상품이다. 투자자는 금과 USD에 동시에 투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가장 큰 특징은 퇴직연금이나 개인형퇴직연금(IRP) 계좌에서도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의 금 투자는 ETF는 모두 파생형 구조의 금 선물에 투자하는 상품이었던 까닭에 연금계좌에서는 투자할 수 없었다. 국내 퇴직연금감독규정은 파생상품 매매에 따른 위험평가액이 자산총액의 40%를 초과하는 상품은 퇴직연금을 통한 투자가 불가능하다.
ETF 상장에 금 투자 수요자들의 뭉칫돈이 몰릴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적인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우려로 증시 변동성이 확대되자 안전자산인 금 관련 투자 수요가 늘어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 등장으로 경기 불확실성이 커진 점도 금 관련 투심을 부추기고 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1월 25만913원이던 국제 금 시세(원/3.75g)는 지난달 19일 26만5950원까지 오르며 연중 최고치를 찍었다. 13일 현재 금 시세는 25만3762원이다.
김성희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구금사태 한숨 돌렸지만'...다시 시험대 오른 李대통령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美 포브스→英 NME도 반했다…우주소녀 다영, 첫 솔로에 외신 ‘극찬’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美학자 “한국, 트럼프 말대로 할 바엔 수출업체 지원하는 게 낫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혁신 기대했는데…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개점휴업'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박성민 큐어스트림 대표 “내년 완전자동화 인슐린 펌프 출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