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뛰는 금값, 국내 최초 금 현물 ETF 상장된다 - 이코노미스트

Home > 증권 > 증권 일반

print

다시 뛰는 금값, 국내 최초 금 현물 ETF 상장된다

한국투자신탁운용, 코스피에 15일 상장…퇴직연금에도 투자 가능

 
 
오는 15일 코스피시장에 국내 처음으로 금 현물 상장지수펀드(ETF)가 상장된다. [연합뉴스]

오는 15일 코스피시장에 국내 처음으로 금 현물 상장지수펀드(ETF)가 상장된다. [연합뉴스]

국내 주식시장에 처음으로 금 현물 상장지수펀드(ETF)가 상장된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오는 15일  'KINDEX KRX 금 현물 ETF'를 코스피에 상장한다.
 
이 상품은 한국거래소가 운영하는 KRX금시장의 금 현물 가격을 반영하는 KRX 금 현물지수를 추종한다. 일간 성과에 금 시세와 원화 대비 미국 달러화(USD) 환율이 함께 반영되는 환 노출형 상품이다. 투자자는 금과 USD에 동시에 투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가장 큰 특징은 퇴직연금이나 개인형퇴직연금(IRP) 계좌에서도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의 금 투자는 ETF는 모두 파생형 구조의 금 선물에 투자하는 상품이었던 까닭에 연금계좌에서는 투자할 수 없었다. 국내 퇴직연금감독규정은 파생상품 매매에 따른 위험평가액이 자산총액의 40%를 초과하는 상품은 퇴직연금을 통한 투자가 불가능하다.
 
ETF 상장에 금 투자 수요자들의 뭉칫돈이 몰릴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적인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우려로 증시 변동성이 확대되자 안전자산인 금 관련 투자 수요가 늘어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 등장으로 경기 불확실성이 커진 점도 금 관련 투심을 부추기고 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1월 25만913원이던 국제 금 시세(원/3.75g)는 지난달 19일 26만5950원까지 오르며 연중 최고치를 찍었다. 13일 현재 금 시세는 25만3762원이다.
 

김성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