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일반
경기 동두천·화성 아파트값 '하락 전환'…수도권 하락세 퍼질까
- 동두천 0.02%↓, 화성 0.03%↓…1~2년여 만에 하락세로

17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이번주 경기도 아파트값은 0.11% 오른 가운데 화성시는 지난주 0.11% 상승에서 이번주 0.02% 하락 전환했다. 동두천시 역시 지난주 0.01% 상승에서 이번주 0.03% 하락으로 돌아섰다. 하남시는 0.05%에서 보합으로 전환했다.
화성 아파트값이 하락 전환한 것은 2019년 10월 14일 0.01% 하락한 후 2년 1개월 만에 처음이다. 동두천은 지난해 9월 21일 0.04% 떨어진 뒤 약 1년 2개월 만에 하락세다.
화성과 동두천 아파트값은 올해 광역급행철도(GTX) 건설 등 교통 호재로 인해 투자 수요가 집중되면서 가격이 급격하게 치솟았다. 한국부동산원 조사에 따르면 올해 1~11월 누적 기준 화성 아파트값은 21.75%, 동두천은 20.98% 상승했다.
서울 아파트값도 이번주 오름폭이 줄어들었다. 서울은 0.07% 상승했다. 지난주 0.1% 상승에서 0.03%포인트 떨어지면서 오름세가 약해지고 있다. 25개 자치구 가운데 22개구가상승폭이 축소됐고 관악구는 1년 7개월 만에 보합세로 돌아섰다.
직방 함영진 빅데이터랩장은 “최근 하락 거래가 늘긴 했지만 상승 거래도 많아 시장 분위기가 혼재돼 있다”며 “내년 대선, 입주물량 감소 등 다양한 변수가 있기 때문에 가격이 급락할 가능성은 낮지만 지역에 따라 일부 가격 조정이 이뤄질 가능성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최근 대선 후보들이 양도세·보유세 등 규제 완화 정책을 펼치고 있고 내년 전세 시장 불안 등 다양한 상승 요인들이 있다”며 “현재 시장은 일시적인 숨고르기 정도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지윤 기자 park.jiyo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더는 못 참아" 트럼프, 미국 착취당해…무역·군사 손해 수조 달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박나래, 도난 당한 모두 돌려 받아..범인 근황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더는 못 참아" 트럼프, 미국 착취당해…무역·군사 손해 수조 달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K콘텐츠 인기에도 밑빠진 독?…돈 넣기 꺼리는 투자자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퀀타매트릭스 대표 "사람 살리는 솔루션…도입 병원 대폭 확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