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붕괴사고' HDC현대산업개발…5년 간 중대산업재해 상습 발생

공개 조건 까다로워 실제로는 사고 건수 더 많아

 
 
소방당국은 13일 오전 11시14분쯤 붕괴 사고가 난 건물 지하 1층 계단 난간 부근에서 실종자 6명 중 1명으로 추정되는 남성을 발견했다. [중앙포토]
 
최근 잇단 대형 붕괴사고로 도마 위에 오른 HDC현대산업개발이 최근 5년 간 여러 건의 중대 산업재해를 일으켰던 것으로 확인됐다. 
  
고용노동부가 해마다 발표하는 '중대재해 발생 등 산업재해 예방조치 의무를 위반한 사업장 명단'에 따르면 지난 2016∼2020년 공개 대상에 포함된 현대산업개발 관련 사고는 5건이다.
 
공개 대상으로 선정되는 조건이 까다로워 실제 현대산업개발과 관련 있는 사망 사고 건수는 5건보다 더 많다는 게 노동부 설명이다. 공개된 사건의 사망자는 모두 하청업체 직원이라는 공통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지난 2019년 경기 파주 아파트 건설공사 도중 현대산업개발 하청업체 근로자 1명이 낙하물 방지망 해체작업 중 떨어져 사망했다.    
 
앞서 2017년 현대백화점 서울 천호점 증축 공사 도중에는 현대산업개발 하청업체 근로자 1명이 작업 도중 사고로 사망했다. 같은 해 경남 거제시에서는 양정·문동지구 아파트 신축 공사 현장에서 현대산업개발 하청업체 직원 1명이 숨졌다.
 
2016년 경기 평택에서는 주한미군 기지 이전 공사 도중 현대산업개발 하청업체 직원 1명이 사망했다. 같은 해 경기 수원에서는 아파트 신축 공사 도중 현대산업개발 하청업체 근로자 1명이 생을 마감했다.
 
고용노동부는 중대 산업재해가 발생한 사업장 가운데 수사·기소를 거쳐 법원에서 판결이 확정된 사건의 사업장으로 연간 산업재해율이 규모별 같은 업종의 평균 재해율 이상인 사업장을 매년 공개한다. 2019년 4월 서울 강동구 고덕동의 주택 재건축 정비 공사 과정에서 단열재 더미가 무너져 현대산업개발 하청업체 근로자 1명이 숨졌지만, 공개 요건에 해당하지 않아 명단에서는 빠졌다.
 
2021년 6월 광주에서 현대산업개발이 철거 중이던 건물(지상 5층·지하 1층)이 도로 쪽으로 붕괴하면서 시내버스를 덮쳐 시민 17명(사망 9명·부상 8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사고는 산업재해(근로자 사망)가 아닌 시민재해(시민 사망)기 때문에 공개 대상이 아니다.
 
중대 산업재해는 ▶사망자 1명 이상 ▶3개월 이상 치료가 필요한 부상자 동시 2명 이상 ▶부상자 또는 직업성 질병자 동시 10명 이상 중 하나 이상의 요건을 충족한 사건이다.  
 

이승훈 기자 lee.seunghoo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이창용 한은 총재 "중동 확전 않는다면 환율 안정세 전환"

2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3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4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5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6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7‘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8“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9“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실시간 뉴스

1이창용 한은 총재 "중동 확전 않는다면 환율 안정세 전환"

2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3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4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5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