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주택 공급 초강수 카드 “전국 311만호, 서울 107만호” - 이코노미스트

Home > 부동산 > 부동산 일반

print

이재명, 주택 공급 초강수 카드 “전국 311만호, 서울 107만호”

추가공급 물량…서울 48만호, 경기·인천 28만호, 그외 지역 29만호
서울에선 김포공항 주변, 용산공원 일부 등에 대규모 공급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3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포일 어울림센터에서 부동산 공약 발표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3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포일 어울림센터에서 부동산 공약 발표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설 전 부동산 민심 잡기 카드로 대규모 ‘부동산 공급’을 내걸었다.  
 
이 후보는 23일 부동산 공급 공약을 내고 “정부가 발표한 206만호 공급 계획에 105만호를 더해 총 311만호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107만호, 경기·인천 151만호 등 수도권 공급만 258만호에 달한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 의왕의 포일어울림센터에서 부동산 공약 발표에서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에 대해 “부인할 수 없는 정책 실패”라며 “민주당의 일원이자 대통령 후보로서 또 다시 고개숙여 사과드린다. 변명하지 않고 무한책임을 지겠다”고 거듭 사과했다.
 
이 후보는 구체적으로 서울 지역에 기존 공급계획 59만호에 48만호를 더한 총 107만호를 공급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울시내 신규 공공택지 공급부지에는 유력한 안으로 꼽히던 김포공항 부지는 제외됐고, 그 인근만 포함됐다. 당초 이 후보는 김포공항을 이전하고 공항 부지를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당 안팎의 반대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후보가 추가한 서울 부동산 공급 대책은 구체적으로 신규택지 28만호에는 ▶김포공항을 존치하되 주변부지 8만호 ▶용산공원 일부부지 및 주변 반환부지 10만호 ▶태릉·홍릉·창릉 등 국공유지 2만호 ▶1호선 지하화 8만호가 포함됐다. 기존택지 재정비에 의한 추가 공급 20만호는 ▶재개발·재건축·리모델링 규제 완화 10만호 ▶노후 영구임대단지 재건축 10만호 등이다.
 
경기도와 인천에서 신규 공급하겠다고 공언한 28만호는 공공택지 개발 20만호, 기존택지 재정비 8만호 등으로 구성됐다. 신규 공공택지 개발은 김포공항 주변 택지로 12만호, 경인선 지하화로 8만호 등이다. 이 후보는 여기에 경기·인천 지역의 신도시 재건축 규제 완화로 8만호를 추가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방안이 실행되면 경기·인천의 총 공급량은 기존 123만호에서 151만호로 늘어난다. 공공택지 개발은 기존 91만호보다 20만호 늘어나고, 재건축·리모델링 규제 완화를 통한 공급은 기존 20만호에서 8만호 증가한다. 이 후보는 그 외의 지역에 대해서는 기존 계획 24만호에 신규 29만호를 더해 총 53만호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승훈 기자 lee.seunghoon@joongang.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