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IT 기업' 네이버의 민낯…부동산 실거래가 누락 '수작업' 보정

지난해 11월 발생한 문제 "몰랐다"
오류 체크하는 시스템 없거나 관리 태만
"사회적 책임 필요" 지적도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에서 직원들이 출근하고 있는 모습.[중앙포토]
네이버가 부동산 실거래가격 정보 누락 오류를 수작업으로 확인‧수정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 대표 IT 기업으로 꼽히는 네이버가 부동산 정보 오류를 체계적으로 확인하고 문제를 찾아내는 시스템을 갖추지 않았거나, 이를 제대로 운영하지 않고 있다는 뜻이다.
 
지난 24일 [이코노미스트] 취재 결과 네이버가 운영하는 부동산 플랫폼 네이버 부동산에서 서울 일부 지역 아파트 단지의 2021년 이후 거래 상황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사실이 드러났다.
 
네이버 측은 이 문제에 대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격 정보를 가지고 오면서 아파트 단지명 변경 등의 이유로 자료가 제대로 입력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런 문제가 발견되면 지역 공인중개사분들이 (네이버에) 연락을 하고 (네이버는) 수기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네이버가 부동산 플랫폼에 노출하는 정보를 제대로 확인조차 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문제를 걸러낼 수 있는 시스템 자체가 없거나, 이를 담당하는 체계가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서진형 대한부동산학회 회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네이버가 부동산 정보를 스스로 구축하는 게 아니다. 국토부나 공인중개사들로부터 정보를 모아서 제공하는데,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오류가 없는지 점검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서 회장은 “그런 시스템이 없다면 정보 오류로 국민 혼란을 가중할 수 있다”며 “사회적 책임이 필요하다”고 했다.
 
취재가 시작된 이후 네이버는 하루 만에 “문제를 해결했다”고 밝혔다. 제보를 받아 하나씩 문제를 수정하던 체계에서 일괄 작업을 통해 오류를 수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네이버의 허술한 부동산 플랫폼 관리 체계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하루면 해결할 수 있는 오류를 2개월 가까이 방치한 셈이기 때문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지난해 11월부터 실거래 내역 정보 누락에 대한 민원이 발생한 바 있었고, 1차 보정 작업을 거친 상황이었다”며 “문제를 알고도 그대로 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서울시 강남구 일대 부동산 매물이 표시된 네이버 부동산 홈페이지 화면 모습.[사진 네이버 화면 캡쳐]
하지만 네이버가 오류를 몰랐다는 것도 문제라는 지적이다. 서울시 영등포구의 한 공인중개사는 “네이버가 이런 문제를 아예 모르고 있었다는 것도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네이버가) 부동산 플랫폼으로 자선 사업을 하는 것도 아니고 오류를 체크하는 시스템도 갖추지 않고 있었다는 게 더 충격”이라며 “네이버가 정부와 부동산 허위·과장 광고 등에 대해 모니터링을 한다는 것도 믿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해 11월 국토부는 ‘표시·광고 업무 위탁기관 지정 일부 개정안’ 등에 대해 행정예고를 하면서 한국부동산원을 모니터링 업무 위탁기관으로 추가 지정하고, 부동산 광고 플랫폼인 네이버 부동산과 시스템을 연계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거래가 끝난 뒤에도 온라인에 남아 있는 ‘허위 매물’에 대한 단속 등을 부동산 광고플랫폼에 맡겨 자율적으로 시정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조처라고 밝혔다. 부동산원이 거래 여부를 검증해 거래가 끝난 매물 광고 삭제를 플랫폼에 요청하면 플랫폼이 자진 삭제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그러나 네이버의 허술한 시스템 관리 등으로 소비자의 신뢰도가 떨어지면 부동산 플랫폼과 협업한 정부 사업도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서 회장은 “포털도 허위정보 제재 규제 대상에 포함하는 등 정보에 대한 신뢰를 제고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6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7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8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9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실시간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