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벗자” 마스크 방역 빗장 푸는 유럽·미국…우리는 언제쯤

프랑스, 이달 28일부터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유럽 주요국 일제히 영업시간·인원 제한 안 해
미국서도 주정부들 연이어 마스크 의무화 풀어

 
 
이달 2일(현지시간) 프랑스 남서부 생장드뤼즈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거리를 거닐고 있다. [AP=연합뉴스]
유럽 주요 국가들이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감소에 코로나19 방역 조치를 완화하고 있다. 미국도 환진자수 감소에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지침 완화를 추진 중이다.
 

프랑스·노르웨이·스웨덴, 마스크 벗는다

이달 2일(현지시간) 프랑스 남서부 생장드뤼즈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거리를 거닐고 있다. [AP=연합뉴스]
유럽의 방역 조치 완화는 이달 들어 신규 확진자 수가 감소하고, 병원의 부담도 우려했던 것보다 심각하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이달 7~13일(현지시간) 전 세계 신규 확진자 수는 전주와 비교해 19% 줄었다.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으로 한때 높은 증가율을 보였던 유럽의 경우 같은 기간 16%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프랑스는 이달 28일부터 백신패스(방역패스)를 검사하는 실내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를 풀었다. 다만 대중교통이나 백신패스를 보여주지 않아도 들어갈 수 있는 장소에서는 마스크를 써야 한다. 
 
올리비에 베랑 프랑스 보건부 장관은 16일(현지시간) 프랑스앵포 라디오에 출연해 3월 중순경 대중교통과 회사 등에서 마스크를 벗는 방안을 진지하게 검토해볼 수 있다고 언급했다. 프랑스는 이달 2일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12월 영업을 중단했던 나이트클럽이 16일(현지시간)부터 영업을 재개한다. 클럽에 입장할 때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했거나, 최근 6개월 사이 코로나19에 걸렸다가 회복했을 때 발급하는 백신패스를 제시해야 하지만 입장 인원에는 제한이 없다. 스포츠경기장·영화관 등 여가·문화 시설과 기차·비행기 등 대중교통 안에서 음식물 섭취도 허용한다.
 

방역조치 완화 흐름 유럽 전역으로 확산 

노르웨이는 이달 1일(현지시간) 영업시간과 인원 제한조치를 풀었으며 12일(현지시간)에는 마스크 착용과 같은 모든 방역 조치를 해체했다. 노르웨이를 방문하는 여행객도 입국 시 별다른 검사를 받지 않는다.
 
스웨덴 역시 9일(현지시간) 영업시간 제한과 방역패스,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등 대부분의 방역규제를 해제했다. 코로나19 증상이 있어도 의료계 종사자·고령자·취약계층만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밖에 네덜란드·독일·스위스·오스트리아 등 국가도 코로나19 방역 조치를 대부분 해제하며 일상으로의 복귀를 주친하고 있다.
 

미국 CDC 국장 “현 상황 맞는 새 마스크 지침 내놓을 것”

지난달 27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 로어노크에서 로어노크 카운티 학교 이사회 회의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은 참석자들이 TV 모니터를 시청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미국에서도 오미크론 확산세가 꺾이자 연방정부와 각 주정부가 방역지침 완화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 14일 80만명을 넘기며 최고치를 기록했던 하루 평균 신규 코로나19 확진자가 이달 15일 14만여명으로 감소했다. 5개월 만의 최저 수준이다.
 
이에 미국은 연방정부 차원에서 마스크 정책을 손질하고 있다. 미국 뉴욕타임스는 16일(현지시간) 로셸 월렌스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은 이날 백악관 브리핑에서 현재 상황에 부합하는 마스크 지침을 만들고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월렌스키 국장은 이날 CDC가 “신규 확진자 수 외에도 병원의 수용능력과 같은 요소를 고려해 마스크 착용 등에 대한 새 지침을 곧 내놓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월렌스키 국장은 “우리는 이런 수치들이 좋을 때 마스크 착용 같은 일을 잠시 멈췄다가 사태가 악화하면 마스크를 다시 쓸 수 있도록 하려한다”고 언급했다. 미국 CNBC방송은 월렌스키 국장의 발언을 두고 연방정부가 지금까지 확진자 수를 주요 지표로 여기던 것에서 정책적 초점을 전환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미국의 각 주정부는 이미 마스크 착용 의무화 규정 완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뉴욕·뉴저지·캘리포니아 등 그동안 실내·학교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던 주에선 이를 폐지했거나, 해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2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3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4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

5독일 Z세대 3명 중 1명 “유대인에 역사적 책임 동의 못한다”

6미국,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8.4조원…삼성전자와 규모 비슷

7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8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9국내 이주노동자, 일하고도 600만원 넘게 떼였다

실시간 뉴스

1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2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3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4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

5독일 Z세대 3명 중 1명 “유대인에 역사적 책임 동의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