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로 매개 전염성 질병 증가" 건강과 기후변화 연관성은 - 이코노미스트

Home > 금융 > 보험

print

"기후변화로 매개 전염성 질병 증가" 건강과 기후변화 연관성은

보험연구원, 단기적으론 영향 적지만, 장기적 보건시스템 변화 가능 경고
기후변화, 생보사 자산 포트폴리오 변화에도 영향 미쳐

 
 
보험연구원이 20일 발표한 ‘생명보험에 대한 기후변화의 영향’ 보고서는 “기후변화가 장기적으로는 건강·의료·보건시스템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로이터=연합뉴스]

보험연구원이 20일 발표한 ‘생명보험에 대한 기후변화의 영향’ 보고서는 “기후변화가 장기적으로는 건강·의료·보건시스템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로이터=연합뉴스]

생명보험 관점에서도 기후변화로 인한 건강위험 평가 및 개선을 위한 조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제언이 나왔다. 기존 보험산업에서 기후변화 영향은 물리적 위험 및 경제적 피해와 관련해 손해보험에서 주로 논의돼왔다.
 
보험연구원이 20일 발표한 ‘생명보험에 대한 기후변화의 영향’ 보고서는 “기후변화가 단기적으로는 생명보험·건강보험에 중대한 변화를 초래하지 않지만, 장기적으로는 건강·의료·보건시스템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기후변화는 ▲매개 전염성 질병 증가 ▲대기 질 저하 ▲급격한 온도 상승 ▲물과 식품의 오염 ▲정신 건강 등에 영향을 미쳐 사망률과 질병률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생계 수단 및 주거 안정, 의료 및 사회적 지원에 대한 접근성 등 사회적·환경적 결정요인에도 영향을 미친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2030년에서 2050년까지 기후변화로 인해 영양실조·말라리아·설사·열사병 등으로 인한 사망자가 매년 25만명씩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소득이 적은 국가와 취약 계층을 중심으로 건강 불평등이 심화할 것으로 예상한다.
 
기후변화가 생명보험사의 자산 포트폴리오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도 내놨다. 보고서는 “단기적으로는 물리적 위험에 노출된 자산의 수익성이 하락할 수 있다”며 “장기적으로는 정책 변화 및 기술적 위험에 직면할 수 있고, 신기술로의 전환 과정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WHO는 “기후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별 노력이 진행 중이나 건강위험에 중점을 둔 구체적인 대응은 아직 부족한 수준”이라며 “기후변화로 인한 건강위험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정책 및 조치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건강에 대한 기후변화의 영향은 단기적으로는 인구통계학적 요인과 회복력·적응력 등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조치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여전히 불확실한 요소가 많고 위험의 규모와 정도를 측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따라서 극단적 기후변화로 인한 상해 또는 사망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보유하고, 관련 전문가들의 협업을 통해 적절한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며 “보험산업 또한 다중 이해관계자로서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윤형준 기자 yoon.hyeongjun@joongang.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