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속보] 일촉즉발 우크라이나…푸틴, 친러 반군 독립 승인 파병 지시

도네츠크·루간스크 공화국 독립에 서명
평화유지군 파견 지시로 침공 교두보 확보
예정된 미·러 외교장관·정상회담에 먹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행사에서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돈바스를 점유하고 있는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의 독립을 승인하는 법령에 서명하고 있다. [REUTERS=연합뉴스]
미국·유럽과 러시아 간의 전운이 고조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사태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기름을 부었다.  
 
푸틴이 우크라이나 동부지역 돈바스(도네츠크·루간스크 지역)를 점유하고 있는 친러시아 반군들의 독립을 승인한 것이다. 우크라이나에게서 돈바스 지역을 갈라서게 함으로써 미국·유럽·나토 등 서방세계와 연대하려는 우크라이나와 전면 대립 구도를 형성하고 러시아 진영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돈바스 지역은 친러 반군(분리주의자)들이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을 세우고 우크라이나 정부와 대치하고 있는 곳이다. 이들은 2014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크림반도를 강제 병합하자 자신들도 독립하겠다며 두 공화국을 수립했다.  
 
이로 인해 돈바스 지역에선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친러 반군 간에 충돌이 계속돼왔다. 우크라이나·러시아· DPR·LPR 간에 민스크 협정을 맺고 평화를 선언했으나 지금까지 산발적 교전이 계속되고 있다. 이달 중순엔 러시아 침공설에 휩싸인 가운데 지난 17일과 18일엔 우크라이나 군과 친러 반군 간에 교전이 발생했다는 러시아 뉴스 미디어들의 보도가 잇따랐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돈바스를 점유하고 있는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의 독립을 승인하는 법령에 서명하자 친러시아 분리주의자들이 거리에 나와 러시아 깃발을 흔들며 환영 시위를 벌이고 있다. [REUTERS=연합뉴스]

러시아, 우크라이나 영토 침공 명분 확보

푸틴은 21일(현지 시간) 친러 반군들이 세운 두 공화국의 독립을 승인하고 이곳에 평화유지군 파견을 지시했다. 푸틴은 이날 국가안보회의 긴급회의를 연 뒤 DPR과 LPR의 독립을 승인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했다는 내용의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푸틴은 이와 함께 DPR·LPR 지도자들과 러시아·공화국들 간 우호·원조·협력을 맺는 조약에도 서명했다고 전했다. 푸틴은 이어 러시아 국방장관에게 DPR과 LPR에 평화유지군을 파견하라는 후속 조치를 지시했다.  
 
이 지시는 러시아와 대치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영토 안에 러시아군을 공식적으로 배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러시아가 분쟁 지역인 돈바스에 러시아 군을 공개적으로 파견할 수 있는 명분을 확보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우크라이나에서 미국·유럽과 러시아 간에 무력 충돌을 피하는 것이 더욱 어렵게 됐다. 러시아가 돈바스 지역 평화 유지를 명분 삼아 러시아 군대를 보낼 경우 결국 양국 간 경계선인 우크라이나 영토 안으로 진입하게 된다. 즉, 우크라이나 정부와 미국·유럽도 군사력을 동원할 수 밖에 없어 우크라이나 사태는 앞으로 더욱 악화할 것으로 우려된다.  
 
또한 오는 24일 예정된 미·러 외교장관 회담에도 먹구름이 드리울 전망이다. 프랑스가 주선하려는 미·러 정상회담도 성사될지 불투명하게 됐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스바이오메드㈜, 싱가포르 국제 치과 기자재 박람회 참가

2中 미녀 배우도 홀렸다...럭셔리 매력 쏟아낸 폴스타

3압도적 전기 오프로더 ‘벤츠 G-클래스’ 연내 한국 온다

4“테슬라 모델 Y 잡아라”...中 베이징서 만난 기아 EV5

5 서울의대 비대위 수뇌부 교수들 “5월 1일 사직하겠다”

6크래프톤, ‘다크앤다커 모바일’ 신규 콘텐츠로 대규모 테스트

7이지스자산운용, 이지스밸류리츠와 태평로빌딩에 ‘미래공간플랫폼’ 구축

8KT, 전남 고흥서 K-UAM 원팀 1단계 실증 성료…“UAM 통합 운용성 검증”

9맞춤형 화상수업으로 초등 수학을 쉽고 재밌게, 학습지 엘리하이

실시간 뉴스

1한스바이오메드㈜, 싱가포르 국제 치과 기자재 박람회 참가

2中 미녀 배우도 홀렸다...럭셔리 매력 쏟아낸 폴스타

3압도적 전기 오프로더 ‘벤츠 G-클래스’ 연내 한국 온다

4“테슬라 모델 Y 잡아라”...中 베이징서 만난 기아 EV5

5 서울의대 비대위 수뇌부 교수들 “5월 1일 사직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