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포스코케미칼, GM과 손잡고 캐나다에 양극재 합작 공장 건설

캐니다 퀘벡 베캉쿠아에 대규모 합작공장 건립
북미에 배터리 핵심소재 공급망 구축 시동
GM 전기차 험머 EV·전기밴 EV600 등에 공급

 
 
포스코케미칼 양극재 글로벌 생산거점 현황. [사진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이 제너럴모터스(GM)와 손잡고 캐나다 퀘벡에 양극재 합작 공장을 건설한다.
 
포스코케미칼은 GM과 내년부터 1단계로 4억 달러(약 4900억원)를 투자해 캐나다 퀘벡주 베캉쿠아에 대규모 합작공장을 세우고 GM의 전기차 배터리용 하이니켈 양극재를 생산한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12월 양사가 공동 발표한 북미 양극재 합작사 설립 계획을 구체화한 것이다. 포스코케미칼과 GM은 향후 GM의 전기차 사업 확대에 따라 투자 규모를 단계적으로 늘려나갈 예정이다.
 
양사는 원료·투자비·인프라·친환경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합작공장 설립지를 캐나다 남부 산업도시인 퀘벡 베캉쿠아로 선정했다. 베캉쿠아는 광산과 인접한 원료 공급망과 물류 시설, 낮은 투자비, 산업 인프라와 기술, 풍부한 수력 재생에너지 등을 장점으로 갖추고 있다.
 
포스코케미칼은 퀘벡 양극재 공장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는 북미에 배터리 핵심소재 공급망을 구축하고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GM은 2025년까지 북미에서 연 100만 대, 글로벌 전역에서 200만 대 이상의 전기차 생산 체제를 갖출 예정이다. 이를 위해 LG에너지솔루션과의 합작사인 얼티엄셀즈를 통해 북미에 4개의 배터리 공장을 건립하고 있다. 올해엔 캐나다 온타리오주 잉거솔에 전기차 공장을 가동할 예정이다. 한국에서도 10종의 전기차 출시를 발표하는 등 전기차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포스코케미칼은 하이니켈 양극재를 얼티엄셀즈를 통해 GM 전기차인 험머 EV·리릭·실버라도EV를 포함해 브라이트드롭(BrightDrop)의 배송용 전기밴인 EV600 등 앞으로 출시될 다수의 전기차에 공급한다.
 
이번 북미 양극재 합작법인 설립으로 양사는 사업 파트너로까지 관계를 확대하고 있다. 포스코케미칼 관계자는 “GM이 전기차 사업을 확대하면 리튬·니켈·흑연 등 원료 경쟁력과 글로벌 양산능력을 보유한 포스코케미칼과의 협력은 더욱 공고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케미칼은 이번 합작공장 건립으로 글로벌 공급망을 확대하고 시장 리더십 강화의 기반을 마련했다. 한국·북미·중국·유럽 등에 양극재 생산거점 구축을 추진해 현재 10.5만톤(t)의 양극재 연간 생산능력을 2025년 28만t, 2030년 42만t까지 키울 계획이다.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사장은 “캐나다 합작공장 건립으로 북미에 배터리소재 공급망을 구축하고 시장 공략에 나설 예정”이라며 “GM과의 파트너십을 더욱 긴밀히 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경쟁력을 갖춘 생산 공장을 건립해 전기차 시대 전환을 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그파크스 GM 글로벌 제품 개발·구매 부사장은 “GM은 사업 파트너들과 북미 지역의 자원·기술·제조 전문성을 기반으로 새롭고 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전기차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캐나다는 GM의 전기차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북미 지역의 전기차 가치사슬(밸류체인) 성장을 위한 정부의 지원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

2올리브영 입점했더니 매출 ‘껑충’…K-뷰티 생태계 재편

3“오거스타에서 샷을~” 제주 명품 테디밸리 골프앤리조트

4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

5중국에 17년간 참패한 韓 가전…C-커머스 확산에 더 어려워진 반등

6국내 뷰티 시장 점령한 CJ올리브영...해외 진출은?

7“중국차, 낯설지 않아”...이젠 집 앞까지 파고든다

8한국축구 40년만에 올림픽 좌절…홍준표, 한국축협회에 또 ‘쓴 소리’

9민희진 vs 하이브 '노예 계약' 공방...진실은 어디로

실시간 뉴스

1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

2올리브영 입점했더니 매출 ‘껑충’…K-뷰티 생태계 재편

3“오거스타에서 샷을~” 제주 명품 테디밸리 골프앤리조트

4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

5중국에 17년간 참패한 韓 가전…C-커머스 확산에 더 어려워진 반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