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글로벌 자문사 ‘찬성’ 권고, 금호석화 주총 안건 통과 가능성↑

ISS “경영진이 발표한 주주친화적인 자산운용정책 긍정적 평가”
글라스루이스 “지배구조 개선 노력 인정, 사외이사 후보에 대한 철저한 검증 이루어져”

 
 
글로벌 양대 의결권 자문사가 금호석유화학 주총 회사 측 안건에 대해 찬성을 권고했다. [사진 금호석유화학]
 
세계 양대 의결권 자문사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와 글라스루이스가 금호석유화학 정기주주총회에 회사 측이 제안한 배당안과 사외이사 선임안에 대해 모두 ‘찬성’을 권고했다.
 
ISS와 글라스루이스는 기업의 주주총회 안건을 객관적으로 분석해 의결권 행사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글로벌 의결권 전문사다. 기관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의 의결권 행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호석유화학은 보통주 1만원, 우선주 1만50원을 배당 이익 의안으로 상정했다. 반면, 박철완 주주제안 측은 보통주 주당 1만4900원, 우선주 주당 1만 4950원을 제시했다. 두 자문사 모두 회사 측 손을 들어줬다.
 
ISS는 보고서에서 금호석유화학의 운영실적은 탄탄했고 경영진은 배당정책을 실질적으로 개선했다고 분석했다. 더불어 비핵심자산에 대한 매각을 약속하고 주주정책을 바탕으로 경영진이 발표한 주주친화적인 자산운용정책에 대해 긍정적인 신호라고 설명했다.  
 
글라스루이스는 회사 측의 배당성향이 별도 재무제표 기준 28.5%로 2017년 이후 최근 4년간 상승하고 있으며, 배당정책 상 별도 당기순이익의 현금배당 기준을 초과하는 점을 찬성 근거로 삼았다. 배당성향과 함께 소각 목적 자사주 취득을 포함하면 별도 당기순이익의 43.7%에 달해 총 주주환원 재원이 이전보다 증가한 점 역시 높게 평가했다.
 
이번 주총의 핵심 쟁점 사안 중 하나인 사외이사 선임 안건에 대해서도 두 자문사 모두 회사 측 의안에 ‘찬성’ 입장을 밝혔다.
 
ISS는 현재 금호석유화학 이사회 내 7명의 사외이사 중 대부분이 2021년에 이사회에 합류했으며 올해 선출될 이사까지 포함하면 이사회 구성이 새로워진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회사에서 박찬구 회장의 등기이사직 및 대표이사 사임, ESG위원회 및 전원 사외이사로만 구성된 보상위원회-내부거래위원회 신설 등 지배구조와 이사회 감시 기능을 강화한 점도 언급하며, 회사가 추진한 전체적인 지배구조 변화는 한국 내 다른 기업들보다 몇몇 지점에서 앞서나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글라스루이스 역시 회사가 긍정적인 지배구조 개선 방안을 실행해왔고 이사회를 새롭게 구성하며 분명한 성과를 냈다고 파악했다. 이사회에서 추천한 사외이사 후보들에 대해서도 철저한 검증을 통해 추천된 인물들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박상수 사외이사 후보의 과거 사외이사 경험과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 경력 등을 들며 이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능력에 의심의 여지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금호석유화학 관계자는 “기관투자자와 외국인투자자 의결권 행사에 자문을 담당하는 ISS와 글라스루이스 모두 회사 측 안을 지지한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며 “이번 주총 표 대결에서 회사 측 안건 통과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승일 기자 osi7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G20 일부 회원국 “억만장자 3000명에 부유세 걷어 불평등 해소하자”

2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3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4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5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

6독일 Z세대 3명 중 1명 “유대인에 역사적 책임 동의 못한다”

7미국,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8.4조원…삼성전자와 규모 비슷

8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9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실시간 뉴스

1G20 일부 회원국 “억만장자 3000명에 부유세 걷어 불평등 해소하자”

2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3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4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5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