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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생 채권자에 노조도 반대…쌍용차 매각 적신호

‘시간 버는’ 에디슨모터스…관계인 집회 연기 요청

 
 
쌍용자동차 경기 평택공장 정문. [중앙포토]
최대주주인 마힌드라를 제외한 사실상 모든 쌍용자동차 회생 채권자가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내놓은 쌍용차 회생계획안을 반대한 데 이어, 쌍용차 노동조합도 반대 입장을 법원에 전달하면서 쌍용차 매각에 적신호가 켜졌다.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측은 오는 4월 1일로 예정된 관계인 집회를 5월 중순으로 연기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하는 등 이른바 ‘시간 벌기’에 나서고 있다.  
 
24일 완성차업계와 법조계 등에 따르면 쌍용차 노조는 전날 서울회생법원에 의견서를 제출했다. 쌍용차 노조는 의견서에서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내놓은 회생계획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쌍용차 노조는 “에디슨모터스가 자금력과 기술력, 미래 발전 전망을 스스로 입증해야 한다”며 “상거래 채권단을 설득하지 못할 경우 노조는 협력사들과 의견을 같이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쌍용차 노조는 또한 운영 자금 조달 계획도 비현실적이라고 지적했다. 이 노조는 “에디슨모터스와 4차례에 걸쳐 실무 협의를 한 결과 운영 자금 조달 계획이 너무 비현실적이고 구체적이지 못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에디슨모터스는 자체 조달이 아닌 쌍용차를 담보로 한 유상증자, 회사채 등을 발행해 투자자를 모집하겠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달 18일까지 컨소시엄을 확정해 인수 대금 주체를 확정해야 했지만, 컨소시엄도 확정하지 못했다”며 “컨소시엄 확정조차 차질을 빚고 있는 점을 보면 인수 자금과 운영 자금 조달 계획이 허구에 불과하다는 판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쌍용차 노조는 “에디슨모터스가 지급하기로 한 2차 대여금 200억원도 입금되지 않았다”며 “대여금은 평택공장을 담보로 한 금리 8%의 담보 대출로, 200억원 미입금으로 신차 투자비 집행을 축소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관계인 집회 전 봉합 가능성 ‘희박’

앞서 서울보증보험은 이달 11일 서울회생법원에 쌍용차 회생계획안에 대한 수정 명령을 제출했다. 이어 쌍용자동차 상거래 채권단(이하 상거래 채권단)은 같은 달 22일 서울회생법원에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쌍용차의 인수합병을 반대하는 내용의 탄원서를 제출했다. 최대주주인 마힌드라를 제외한 사실상 모든 회생 채권자가 쌍용차 회생계획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공식화한 것이다.  
 
이에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측은 내달 1일로 예정돼 있던 관계인 집회를 5월 중순으로 연기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생 채권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회생계획안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라는 점을 감안해 시간을 벌기 위함인 것으로 보인다. 법원의 회생계획안 인가를 위해서는 관계인 집회에서 회생 담보권자의 4분의 3, 회생 채권자의 3분의 2, 주주의 2분의 1 이상 동의가 필요하다.
 
문제는 관계인 집회가 5월 중순으로 연기된다고 해도, 현재로선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측이 회생 채권자가 만족할 정도로 회생계획안 수정할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점이다. 쌍용차 회생계획안에는 약 5470억원의 회생 채권 가운데 1.75%만 현금으로 변제하고 나머지 98.25%는 출자 전환한다는 내용이 담겼는데,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의 쌍용차 인수 대금(3049억원)의 대부분은 회생 담보권(약 2320억원)과 조세 채권(약 558억원) 변제에 쓰인다. 상거래 채권단이 요구하는 최소 50% 이상의 현금 변제율을 충족시킬 정도의 자금 마련은 쉽지 않아 보인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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