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이전 계획에 함박웃음 ‘청와대 인근’, 규제와 시위 "이젠 안녕"

['靑 용산시대' 나비효과②]
"상권 살아날 것이란 기대감 늘어"
인근 공인 "투자 문의 늘고, 매물 사라져"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이 공식화된 20일 휴일 나들이에 나선 시민들이 청와대를 바라보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용산구 국방부 청사로의 집무실 이전과 청와대 완전 개방을 발표하자 인근 지역들은 개발 기대감에 들썩이고 있다. 현재 청와대 인근에 위치한 지역은 옥인동·창성동·통의동 등 서촌 일대와 삼청동·가회동 등 북촌 일대, 청운효자동·부암동 등이다. 이들 지역은 모두 보안 문제 등을 이유로 고도제한 등 각종 규제를 받아오고 있다. 후보지 가운데 하나였던 광화문 일대도 대부분 종로구 관할지역이다.
 
따라서 대통령 집무실이 용산으로 이전하게 되면 개발규제가 완화되고, 주변지역 일대 정비사업도 크게 활성화될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다 각종 정치적인 집회 등으로 주말마다 겪었던 각종 소음 공해 등 생활불편이 사라질 수 있다는 기대감도 영향을 미쳤다.
 
23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청와대 인근에 규제가 완화되면서 도시정비사업인 재개발·재건축이 활성화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그동안 청와대 인근 지역(옥인동·창성동·통의동 등 서촌 일대와 삼청동·가회동 등 북촌 일대, 청운효자동·부암동 등) 약 119만㎡ 일대는 45년간 고도지구로 묶여 있었다. 이 때문에 1977년부터 고층 건물을 지을 수 없었고, 현재도 최고 4~5층 규모의 다가구·다세대 건물들이 즐비해 있다. 하지만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고도 제한 등의 각종 규제가 풀릴 거라는 기대감이 부풀고 있다.
 
여기에 그동안 인근 주민들과 방문객들을 힘들게 했던 각종 집회와 시위도 용산으로 함께 이전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청와대 인근은 항상 집회와 시위가 끊이질 않는 곳이었다. 2017년 6월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앞길을 개방했지만, 관광객 발길이 늘어나기는커녕 이곳은 기자회견, 시위의 중점으로만 남았다. 이 때문에 청와대 집무실이 용산으로 이전할 경우 집회와 시위는 자연스레 사라질 전망이다. 청와대 인근 주민과 상인들은 시위 집회가 사라지는 것 만으로도 큰 호재로 여기는 분위기다.
 
삼청동 인근의 A 공인 대표는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큰 것은 사실이지만, 주민들과 상인들은 더 이상 시위와 집회 등으로 인한 고통에서 해방되는 것 만으로도 청와대 이전을 반기고 있다"며 "시위와 집회 그리고 각종 규제에 지쳐 집을 팔고 떠라려 했던 주민들이 현재 매물을 다시 거둬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완전 개방으로 상권이 살아날 가능성 기대

도시정비사업으로 인한 개발 기대감과 더불어 청와대를 완전히 개방하면서 이 지역을 찾는 사람들의 발길이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북한산과 북악산의 출입통제지역이 함께 풀리면 등산객들의 ‘핫플레이스’가 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개방된 청와대를 찾는 관광객들로 인해 지역상권이 활성화 될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인근 공인중개사들은 청와대 이전이 침체된 현장의 부동산 분위기를 일거에 반전시킬 것으로 본다. 실제 삼청동·가회동 상가들은 공실이 오랜 기간 채워지지 않고 있다. A공인 대표는 “최근 몇 년 동안 코로나와 각종 시위 등으로 상권이 무너졌었다”며 "상가들의 임대로는 반토막이 났고, 이 마저도 공실이 심각했다"고 털어놨다. 그는 이어 "하지만 청와대 용산 이전 발표 이후 상가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오늘만 해도 10여명이 문의를 해 왔고, 상가 주인들은 매물을 걷어들이고 가격을 크게 올려 다시 내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해 까지만 해도 삼청동 이면도로 상가들의 매매 가격은 3.3㎡당 5000만원 수준을 보였으나 최근 2000만원 가량 급등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3일 오전 한산한 청와대 분수대 광장 모습[연합뉴스]

고도제한, 문화재 발굴 등 변수는 존재

부동산 전문가들은 교통 통제, 시위 등이 사라지면서 상권이 살아나고 개발이 확대되겠지만, 청와대 인근은 한계가 있는 지역이라는 게 중론이다. 서진형 경인여대 교수(대한부동산학회장)는 “대통령이 있을 때 진행됐던 교통 통제와 집회 등이 사라지면서 관광객 유치로 상권 활성화는 이뤄질 것”이라면서도 “이 지역들은 문화재 보존 구역, 경관 구역으로 지정이 돼 있어서 실질적으로 전면적인 확대 개발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경복궁 인근은 고도 제한 지역으로 묶여 개발이 제한되고 있다. 이는 청와대 때문이 아니라 전통(궁) 보존과 자연경관(산) 보호 목적에 따른 것이다. 이로 인해 일각에서는 용산 대통령 시대가 열려도 규제가 풀리는 수준이 미미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다만 최근 서울어린이대공원 주변 건물 고도 제한이 26년 만에 폐지되는 등 규제 패러다임의 변화 조짐이 보이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또한 서 교수는 문화재 보존구역으로 문화재 발굴에 대한 위험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 교수는 “세종로처럼 문화재가 발굴되면 개발이 지연될 수밖에 없다”며 “문화재 보존 구역인 이 구역들은 이러한 리스크를 충분히 감안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두현 기자 kim.doohyeo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2“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3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4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5‘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6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7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8'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9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실시간 뉴스

1“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2“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3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4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5‘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