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안철수당 간판 내린다…‘국민의힘+국민의당’ 합당 선언

국민의당, 창당 2년여 만에 국민의힘에 흡수
통합 정당 당명은 ‘국민의힘’…당대표 이준석
6·1 지방선거 후보, 통합 국민의힘 단일 공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소통관에서 합당 기자회견을 한 후 악수를 하고 있다. [중앙포토]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18일 합당을 공식 선언했다. 이들은 통합 정당의 당명은 국민의힘을 유지하기로 했으며, 올해 6·1 지방선거에서 단일 공천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합당으로 국민의당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020년 2월23일 바른미래당을 탈당해 재창당한 약 2년 2개월 만에 국민의힘에 사실상 흡수 합당됐다. 
 
18일 정계에 따르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합당 합의문을 발표했다. 
 
양당의 대표는 안 대표가 읽어내려 간 합의문을 통해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선언했던 단일화 정신에 의거해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고 공동 정부의 초석을 놓는 탄생을 위해 합당 합의를 선언한다”며 “양당은 국민 모두를 위한 정당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먼저 합의문은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당대당 통합’을 추진하며, 통합당의 당명은 국민의힘으로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어 양당은 변화와 개혁을 주도하기 위한 정강정책 태스크포스(TF)를 공동으로 구성하고, 새로운 정강정책을 제시한다. 
 
이와 함께 민주적인 정당 운영을 위해 노력하며 지도부 구성을 포함해 양당 간 합의 사항을 실행한다. 이와 관련해 통합 국민의힘은 이준석 대표가 그대로 대표직을 맡고, 국민의당 몫의 최고위원 2명을 임명할 방침이다.
 
끝으로 양당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6·1 지방선거) 후보 추천 과정에서 양당 간 합의된 기준으로 공정하게 심사한다는 내용을 합의문에 담았다. 이에 국민의힘은 이틀에 걸쳐 국민의당 출신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 등록을 받기로 했다.
 

지방선거 출마는 국민의힘 이름으로, 당직자는 국힘으로 이직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양천구 목동고등학교에 마련된 별도 고사장에서 국민의힘 '공직후보자기초자격평가'(PPAT)를 치르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 등록 과정에서 국민의당 출신 공천 신청자를 포함해 총 4명 이상이 후보자 등록을 신청한 지역에서는 100% 일반국민 여론조사 방식으로 예비 경선을 실시해 3명을 추리기로 했다. 국민의당 측 공천 신청자를 포함해 3명 이하가 신청한 지역에서는 예비 경선 없이 100% 일반국민 여론조사 방식으로 본경선을 진행할 방침이다. 

 
국민의당 측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가 국민의힘이 전날 지방선거 출마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기초자격평가(PPAT)를 응시하지 않은 것을 두고는 PPAT 응시가 의무인 점을 고려해 당 공천심사관리위원회에서 초리 방향을 논의하기로 했다. 
 
안 대표는 이날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코로나특위 회의를 주재하던 중 합당 선언을 위해 국회로 이동해 “오늘 합당 선언은 공당 대표의 책무라 (인수위) 회의를 중단하고 이 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부산에 급하게 가야 할 일이 생겨서, 당 대표로서 할 일을 마치고 저는 빨리 부산으로 떠나겠다. 양해 부탁한다”고 말한 뒤 자리를 떴다. 
 
이날 안 대표는 부친이 위독하다는 소식을 들었으나 오후에 예정된 합당 선언을 마친 뒤 부산으로 향했다. 이 대표는 회견에서 “전국위원회에서 합당을 의결해야 하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하는 절차가 필요하겠지만 오늘부로 합당이 기정사실화된 것으로 봐도 된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발표에 앞서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같은 날 오전 각각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합당 안건을 의결했다. 이번 합당으로 국민의힘은 국민의당 당직자 7명의 고용 승계를 결정했으며, 추후 당직자의 직급과 연봉 등 처우에 대한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이 대표는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처우에 대해서는 저희가 우리 당 내부 규정에 따라 논의할 것”이라며 “국민의당 사무처 당직자들의 역량과 그간 받아온 처우를 확인한 뒤 그와 동등하거나 낫게 처우를 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 2명을 임명하기로 한 데 대해서는 “당헌당규를 개정해야 하는 사안이라 당내 논의를 통해 해 나가겠다”고 말했으며, 여의도연구원에 국민의당 출신 인사를 임명할지 여부에 대해선 “여연 부원장이나 이런 자리를 보임하는 것도 이사회 내부에서 논의해야 하는 사안이라 절차에 맞게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국민의힘, 국민의당 의원 3명 품어 의석수 110→113석

국회 본회의장의 모습. [중앙포토]
현재 국민의당 소속 국회의원은 비례대표 권은희·이태규·최연숙 의원 3명이다. 이들 의원은 소속 정당이 국민의힘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이 때 국민의힘 의석수는 110석에서 113석으로 늘어난다. 

 
다만 이 가운데 권 의원은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의 단일화와 양당 간 합당에 반대하며 제명을 요구해 온 만큼, 조만간 국민의당에서 제명하는 절차를 거칠 가능성도 있다.
 
비례대표인 권 의원은 당의 제명 조치가 있으면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의원 본인이 탈당을 하면 의원직을 상실하게 된다. 당의 제명 조치가 없으면 국민의힘 당적으로 자동 전환된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합당은 대선을 엿새 앞두고 윤석열, 안철수 두 대선 후보가 후보 단일화에 합의하면서 대선 직후 양당 합당을 하겠다고 선언한 것을 계기로 급물살을 탔다. 이후 양당은 ‘3+3 실무협상단’을 구성해 협의를 진행해 왔다. 
 
최근 실무 협상이 사실상 타결됐음에도 합당 선언이 미뤄지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특별보좌역인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을 급파해 ‘합당이 조속히 이뤄졌으면 한다’는 의지를 전달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전국 18곳 사전투표소 등지서 '몰카' 의심 장치 발견"

2토스뱅크, 2개 분기 연속 흑자 달성…‘1000만 고객’ 목전

3전동화 시대에도 인정받는 볼보...EX30, ‘세계 올해의 도심형 자동차’ 선정

4‘따뜻한 자본주의’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14년 연속 배당금 전액 기부

5‘바람의나라’부터 ‘데이브’까지 30주년 맞은 넥슨…그간 기록들 살펴보니

6미국투자이민, 미국 유학생들에게 기회 되나∙∙∙국민이주, 13일 미국영주권 설명회

7KT, 파트너사와 소통·협업으로 AICT 기업 도약 나선다

8금리 인하 기대감에 리츠 시장도 봄바람 기대↑

9삼성家 둘째딸 이서현, 삼성물산 사장 영입

실시간 뉴스

1 "전국 18곳 사전투표소 등지서 '몰카' 의심 장치 발견"

2토스뱅크, 2개 분기 연속 흑자 달성…‘1000만 고객’ 목전

3전동화 시대에도 인정받는 볼보...EX30, ‘세계 올해의 도심형 자동차’ 선정

4‘따뜻한 자본주의’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14년 연속 배당금 전액 기부

5‘바람의나라’부터 ‘데이브’까지 30주년 맞은 넥슨…그간 기록들 살펴보니